포항시의회,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
상태바
포항시의회, 정부에 특별재난지역 지정 촉구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09.1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조사단 철저한 피해조사 통해 지정 요구
객관적·현실적 조사로 지역의 실정 반영 기대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17일 오후 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에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17일 오후 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정부에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포항시의회(의장 정해종)는 17일 오후 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태풍피해의 조속하고 원활한 복구를 위해 정부에 포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장기화로 경기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는 시점에 제9호, 10호 태풍이 잇따라 내습해 시민들은 감염병에다 태풍으로 생계마저 위협받으며 절망의 크기를 가늠할 수 조차 없게 됐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어 "포항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행정력과 재정력이 한계에 이르러 태풍피해 복구에 필요한 재원마련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포항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 선포해 조속한 피해보상과 복구계획을 수립하는 단초를 만들어 줄 것을 52만 시민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시의회는 이를 위해 "피해지역에 대한 정밀 조사를 통해 피해규모를 정확히 산출해 줄 것과 조사방법도 정부인증기관 참여 등 객관성과 현실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지역실정이 여과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특별재난지역 선포기준에 따르면 포항의 경우 75억원 이상 피해가 발생하면 기준을 충족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피해복구비 50~80%지원과 피해주민 재난지원급 지급, 전기요금, 건강보험료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포항의 경우 140여억원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된 상태이지만 현재 정부와 경북도가 피해규모 산정을 위한 현장 조사를 벌이고 있어 선정여부는 조사가 끝나봐야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정해종 시의장은 "피해규모가 당초 예상보다 엄청난 데 비해 지방재정은 바닥 수준으로 지자체 차원의 조속하고 원활한 복구 계획 수립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에 시의회는 52만 시민을 대표해 정밀하고 객관적인 현장 조사로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이번에 정부에 지정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