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구현사제단’은 복음전파 본업으로 돌아가라”
상태바
“‘정의구현사제단’은 복음전파 본업으로 돌아가라”
  • 유수원<편집인>
  • 승인 2014.01.17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수정 천주교 서울대 교구장이 지난 12일 프란치스코 교황에 의해 한국 사제(司祭)로서 세 번째 추기경에 임명됐다. 염 추기경은 13일 명동성당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화합과 통합을 강조하면서 “나만 옳다고 쌓아올리는 바벨탑을 무너뜨리자”고 강조했다.

염 추기경 임명 발표식 행사에 참석한 정진석 추기경은 “정치권·노사관계·종교계의 갈등은 욕심과 오해 때문이다”며 “욕심의 장벽을 내려놓으면 선입관이 없어진다. 그러면 상대방의 진심이 보인다. 그럴 때 상대방이 이해된다”며 ‘욕심버리기’를 강조했다.

두분 추기경 모두 정구사(정의구현사제단)의 힐난을 받았다.

한국 천주교의 최고 존엄(尊嚴) 장상(長上)에 대한 일부 사제들의 ‘모욕성 비난’은 ‘하극상’을 연상케 했다.

순명(順命)을 서약한 신부(神父)들의 궤도이탈은 의식화(意識化)의 결과물일까, 해프닝일까?

천주교 우파신자들은 염 추기경 임명소식에 “‘정구사’의 종북·반미(反美)·반정부정권퇴진투쟁에 침묵하고 방관하는 한국천주교에 과감하고 놀라운 인적쇄신을 단행할 것을 간절히 기도합시다”며 낭보를 반겼다.

그러나 천주교 좌파신자단체 ‘카톨릭 행동’은 염 추기경 서임(敍任)에 반대하며 ‘개혁적 추기경 탄생을 바란다’는 청원문을 준비하다가 멘붕에 빠졌다.

염 추기경의 어떤 모습이 천주교 좌파들의 비난 표적이 되었을까.

염 추기경은 지난해 11월 22일 정의구현사제단이 박근혜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가진 이후 미사강론을 통해 사제들의 직접적 정치참여를 반대하면서 이를 거듭 완곡하게 비판했다.

‘정구사’ 원로신부 함세웅은 즉각 염수정 서울대 교구장의 강론을 비판했다.

함세웅은 “염 대주교의 강론은 시대착오적이며 성서적 기초도 없는 강론”이라며 “카톨릭 교리를 아전인수식으로 왜곡했다”고 발끈했다.

함세웅은 한국 극좌파의 대부로 ‘2013 체제’를 선도하면서 ‘한명숙·이정희 동맹’ 결성을 주도했다. 문재인 후보를 야권단일 대선후보로 추대했다. 민주당의 친노종북그룹 좌장 문재인 후보 대통령 당선을 노골적으로 성원했다.

함세웅은 “박근혜의 잘못된 정치를 꾸짖는 것은 사제의 예언자적 소명이자 빛과 소금이 되라는 교회의 가르침에 기초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또 “18대 대선은 국정원이 개입한 불법선거로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문재인을 야권대선 단일후보로 만든 원탁회의 멤버 함세웅의 강변은 정구사의 정파성(政派性), 특히 문재인의 차기대선후보 옹립 정치작업에 나선 것을 추정케 했다.

함세웅은 1994년 북한 김일성 사망 후 조문파동이 일어났을 때 “주사파를 이적분자로 무조건 매도해서 안된다”며 “김일성의 주체사상이 민족자주원칙·외세배격원칙을 갖고 있어 매력적이다”고 지적했다.

함세웅은 당시 서강대 총장 박홍 신부의 “학생운동의 배후에 김정일이 있다”는 주장을 반박하면서 종북논리를 전개했다.

정진석 추기경이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도발”이라고 비판하면서 북한 인권상황을 우려했다.

함세웅은 “미움이나 부추기는 골수반공주의자”라고 매도하는 비난 성명을 냈다.

정 추기경은 “4대강 문제는 전문가들이 다룰 문제이고 난개발로 보이지 않아 종교문제가 아니다”며 ‘정구사의 과도한 비난’을 경계했다.

함세웅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추기경의 궤변’이라고 매도하면서 서울대교구장 사퇴를 요구하고 순명을 거부하는 ‘하극상’을 자행했다.

이들 오만의 뿌리는 무엇일까.

유신독재시절 김수환 추기경과 정구사는 국민이 의지하는 마음의 기둥이었다.

이들의 시국미사는 천주교를 정의로운 종교로 인식케했다.

그러나 ‘정구사’는 2002년 대선을 앞두고 ‘노무현 대통령 당선 도우미’로 나서면서 정파성·종북논리로 덧칠을 하기 시작했다.

‘정구사’는 한반도 평화실현, 불평등 소파협정개정, 미군 장갑차 교통사고 ‘효순이·미선이’ 문제를 대선쟁점으로 부각시켜 노무현 정부 출범의 1등 공신이 됐다.

또 신한국당의 노무현 탄핵을 반대하는 총공세를 주도했다.

함세웅은 노무현 탄핵이 헌법재판소에서 부결되자 “노무현 대통령이 부활했으니 천주님으로 모시겠다”며 아첨을 헌상했다.

노무현은 이에 대한 보상으로 정구사 신부들에게 ‘권력’을 안겼다.

노무현은 자신의 ‘정신적 스승’ 송기인 신부를 대통령 직속기관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장관급 송기인 신부는 4년동안 3명의 차관급 상임위원·1명의 차관급 사무처장·11명의 부이사관 이상 등 19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좌경대통령을 편들고, 대한민국 과거사를 편향된 관점에서 재정리하는 정략적 작업의 앞잡이가 됐다.

장관급 신부 송기인은 자기가 소속되었던 ‘정구사’의 김현희 가짜만들기의 허구를 발견했으나, 그들의 허구와 위선을 시인하지 않았다.

‘정구사’ 사제들의 망언은 극좌성의 표본처럼 회자된다.

‘정구사’ 원로신부 문정현은 반미(反美)라면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주먹을 내두른다. “미군부대만 지나면 저주의 마음이 든다”·“한국민은 효순이 미선이를 죽인 인간백정 미군을 한국재판대에 세울 것”이라며 노기(怒氣)가 등등했다.

특히 보안법폐지 시기상조론을 편 김수한 추기경 발언 이후 “보안법을 찬성하는 종교인들을 보면 꼭 마귀를 보는 것 같다”며 비꼬았다.

김수환 추기경은 유신정권의 반민주성에 맞섰지만 ‘정권타도’·‘대통령 퇴진’이라는 ‘벼랑끝 단어’들을 입에 올리지 않았다.

김 추기경은 “정의를 위해 싸우면서 미움만 남아있는 경우가 없지 않은지 우리는 반성해야 한다”며 정의의 사도인양 비치는 오만을 극력 경계했다.

참여정부의 보안법 폐지추진에 반대했던 김 추기경에 ‘노망들었다’는 막말을 퍼부었던 정구사는 ‘문재인 후보가 반드시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는 ‘정교일치(政敎一致)’ 도전장을 다시 내걸었다.

정치사제(政治司祭)들의 오만이 용인될 수 있을까.

지난 대선때 국정원 등 국가기관이 댓글로 개입해 당선자가 뒤집힐 만큼 엄청난 규모의 불법을 저질렀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면 국민들이 먼저 거리로 몰려 나왔을 것이다.

한국 천주교 신자 540만명 중 150만명을 포용하고 있는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현세의 질서를 개선하는 것은 평신도의 고유영역이다”·“신부들 자신이 하느님처럼 행동하고 판단하려는 교만과 독선이 더 큰 문제이다”며 정구사의 정파적 행동을 경계한다.

시쳇말로 눈에 보이는 것이 없는 ‘정구사’는 또 하나의 ‘추기경의 궤변’이라는 하극상을 감행할 것이다.

차기 대선후보 문재인을 지지하는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정치사제들의 오만은 사제의 강론을 경청해야 하는 교회법상 의무를 악용하는 망발이다.

천주교 원로 사제이자 대표적 지성인 정의채(88) 몬시뉼(명예고위성직자)은 “평신도의 80% 가까이 미사에 참여하지 않는데 그중 상당수는 정치강론 때문이다. 미사는 정치운동에 이용되거나 가면(假面) 역할을 해서 안된다. 우리나라에서 반(反) 성직자주의가 대두한 현실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한다.

대학가의 전대협·한총련을 연상케하는 ‘정구사’는 지피지기(知彼知己)를 알까.

민주당의 전략통(戰略通) 민병두 의원은 “유권자의 비율이 보수 40, 중도 30, 진보 30이란 이념적 구성비(比)가 바뀔 가능성이 적고 50대 유권자가 크게 늘어나는 등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한국의 보수·중도층이 지지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댓글 대통령’·‘회개해야할 악인’으로 폄하하는 정치 사제들이 겸손과 사랑·온유를 강조할 수 있을까.

‘정구사’ 사제들이 ‘특정인 대통령 만들기’를 포기하는 결단을 내려야 ‘정의로웠던 과거’를 되살릴 수 있다.

천주교의 ‘친노종북’들에게 국민들의 마음이 떠나가고 있음을 직시하고 복음전파 ‘본업’에 충실해야 구원을 받을 것이다.

유수원<편집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