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 시추기 2차 현장 조사
상태바
지열발전 시추기 2차 현장 조사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10.1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조사委 전문가·자문단 동원
지열발전 시추기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들
지열발전 시추기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들

국무총리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위원장 이학은, 이하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달 25일 포항 지열발전 부지를 방문하여 시추기 등 증거자료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이날 진상조사위원과 자문단, 조사관 등 약 15명은 지열발전 부지 내 사무실에서 시추기 등 증거물품의 조사를 위한 회의를 진행한 후 지열발전 시추기에 대한 현장조사를 이어나갔다.

이번 지열발전 시추기 등 현장 증거물에 대한 현장조사는 지난 8월 28일 진상조사위원과 지진‧지열발전 분야 전문가 자문단 및 조사관 등이 방문하여 시추기 등 장비를 확인하며 1차 현장조사를 실시한 이후 두 번째이다.

시추기는 8월 초 진상조사가 실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철거 작업이 진행되어 촉발지진의 증거물 훼손을 우려한 시민들의 강력한 요구에 철거 작업이 잠정 중단된 바 있다.

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시추기를 진상조사의 증거자료로 인정하고 시추기 진상조사 완료 시까지 시추기를 보존해 달라는 포항시와 시민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시추기에 대한 진상조사를 우선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지진학, 법학, 토목공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위원 9명과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내년 3월 말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시추기 등에 대한 현장조사가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졌다.

 권혁원 포항시 지진특별지원단장은 현장조사 시작 전 현장을 방문하여 진상조사위원 및 자문단을 사전 면담하고, “진상조사위원회가 시추기 등 현장 증거물에 대한 현장조사를 우선적으로 신속하게 진행해준 것에 감사하다.”며, “국책사업인 지열발전에 의해 발생한 촉발지진과 시추기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문점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철저하게 진상조사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지열발전 시추기에 대한 조사가 완료되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력해 지열발전 부지 안전관리를 위해 시추기 철거 후 지열정 내에 심부지진계 및 지하수 수위계를 설치하여 지진 관련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정적 유지·관리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지열발전 부지 매입비를 내년도 국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