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화장장 명절 휴무 민원 폭증…365일 운영해 불편함 없애야”
상태바
“시립화장장 명절 휴무 민원 폭증…365일 운영해 불편함 없애야”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10.1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김성조  의원-장량동
무소속 김성조 의원-장량동

포항시립화장장은 북구 우현동 1개소와 구룡포읍 내 화장장 1개소 등 모두 2개소가 가동되고 있습니다.  시 시립화장장 운영 실태를 살펴보니 설날, 추석 명절 당일에는 화장장이 운영되지 않고 하루 휴무를 한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보통 사망 시 유족은 3일장이 보편화되고 장사를 치르고 있습니다.
하필이면 설날, 추석 당일에 화장 일정이 잡히면 그 날짜는 하루가 늦춰져 화장장이 가동이 안 되어 3일장에서 4일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4일장을 하게 되면 요즘 코로나19가 유행되는 상황에서 하루가 길어지는 만큼 장례식장이 더 큰 위험군으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뿐 아니라 하루가 넘게 되면 조문객을 맞는 당사자들의 생활피로감, 장례식장 사용금액 등 경제적인 면과 시간적 소모로 인해 많은 시민민원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일로 화장장과 주요기관들의 당직과 추석, 설날 근무현황을 살펴보면 포항시청의 경우 추석, 설 명절에도 당직 근무가 정상적이며 포항시 중요 철강산업 현장에서도 3교대로 근무를 서고 있고, 1년 365일 동안 근로 및 근무체계가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까? 

또한 지역 산하기관인 소방서, 경찰청(파출소), 철도, 버스, 전력  회사 직원들도 24시간 비상근무체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도 설날, 추석 당일에도 직원 근무상황을 고려하여 화장장이 계속 가동된다면 포항시민들과 인근 영덕, 울진군민께서도 미안하고 고맙다고 하지 않겠습니까?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추석, 설날에도 가동이 될 수 있을는지, 개선이 가능한지요? 포항시민들에게 3일장이 4일장이 되지 않도록 세심한 대책방안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2021년부터는 시민들의 행복을 위하여,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하여 2곳 중 1곳이라도 지정하여 시립화장장이 365일 가동토록 바랍니다.

끝으로 시민들께서 포항화장장에 대하여 각종 민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시가 추진하고 있는 포항시립화장장 이전 현대화 시설과 건립에도 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조기에 건립될 수 있도록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