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배터리 기업 투자유치 총력
상태바
포항시 배터리 기업 투자유치 총력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0.10.1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반도체’ 산업 종합관리센터 건립 추진

포항시는 철강산업 일변도의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 포항 경제 부흥을 위해 향후 제2의 반도체라 불리는 배터리 기업 투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시는 배터리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해 7월 전국 최초로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와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를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아 대한민국 최고의 배터리산업 선도도시로서 주도권을 확보했다.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사용 후 배터리 종합관리센터 건립과 산··연 협력체계 구축, 규제자유특구 활성화, 전기차 도시기반조성 로드맵 구성 용역 추진 등 다각적인 노력도 펼치고 있다.포항에는 현재 에코프로와 포스코케미칼에 이어 GS건설 등 배터리 업계 (Big)3’로 불리는 대기업들이 공장 설립을 위한 인프라 투자를 활발히 진행해 오고 있다.

영일만 산업단지에는 에코프로BM 5개 자회사가 오는 2025년까지 1조원 규모의 배터리 양극재 생산 공장건립을 추진 중이며, GS건설은 오는 2022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케미칼도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오는 2022년까지 2500억원 규모로 이차전지 음극재 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배터리 업계의 3개 주요 대기업이 포항에 투자한 만큼 앞으로 관련 기업들의 활발한 투자와 참여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는 이들 배터리 빅3 기업을 앵커기업으로 적극 활용해 관련 산업분야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 파격적인 투자유치 인센티브와 원스톱 행정서비스, 기반시설 조성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더욱이 포항은 우수한 전문연구인력을 가진 포스텍과 R&D(연구·개발)기관인 포항가속기연구소, 포스텍 이차전지연구센터, 포스코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차세대 배터리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시는 이러한 산···관 협업을 통해 신성장 동력산업인 배터리산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함으로써 기업들에게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여건을 제공해 포항을 최고의 배터리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다. 실제 오는 29일에는 삼성SDI와 합자회사인 에코프로이엠이 오는 202112월 준공을 목표로 영일만4산단 내 3644억원을 투자해 22000평 규모의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을 착공할 예정이다.

시는 하이니켈계 양극재 국내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에코프로의 지속적인 투자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종식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앞으로 배터리기업에 특화된 관내 R&D인프라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투자유치를 전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포항시가 세계적인 배터리 메카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행정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