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즐거움 가득한 ‘대가야 고령’으로 오세요”
상태바
“4월 즐거움 가득한 ‘대가야 고령’으로 오세요”
  • 함정민 기자
  • 승인 2014.03.21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우리는 대가야로 간다! 보고 듣고 만지면서 역사를 즐겁게 배우는 오감의 축제

가야후기 맹주국 대가야 화려했고 번성했던 그들의 역사의 산물인 대가야의 문화와 고분군, 산성이 오늘날까지 잔존하고 있다.

경북도 고령에서는 오는 4월 10일부터 13일까지 1,500년전 대가야시대로의 떠나는 시간여행이 시작된다.
강력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대가야만의 고유문화를 꽃피웠던, 신비의 고대왕국. 대가야는 사라졌지만, 21세기인 지금에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대가야인들의 뜨겁고도 순수한 열정의 문화가 1,500년 뒤 오늘날, 재현된다.

■대가야체험축제 현장
고령대가야체험축제는 1,500년전 대가야시대의 모든 이야기들을 담았다. 대가야인들의 생활과 문화, 예술 등 생활전체를 테마로 하여 다양한 체험들로 행사장을 채웠다.

대가야의 유물을 직접 만들어보는 대가야유물체험구역, 대가야인들이 살았던 움집을 직접 제작하는 대가야생활체험구역, 대가야의 갑옷, 투구, 칼을 만들어 대가야의 용사가 되어보는 대가야용사체험구역, 가야시대 토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대가야토기체험구역, 가야금의 비밀구역, 대가야예술체험구역 등 역사 교육프로그램, 성인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구역별 체험프로그램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대가야유물문화체험구역은 대가야시대의 장신구를 현대화하여 직접 만들어볼수 있으며, 대가야시대를 테마로 한 퍼즐 맞추기, 대가야금관제작체험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밖에도 대가야인들이 생활했던 움집을 제작해보는 대가야움집제작 체험, 대가야시대 복식을 직접 입고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대가야복식체험, 대가야의 순장 문화를 테마로 한 임종체험, 가야금연주체험과 미니가야금 제작체험, 대가야철기방체험 등 그 어느 해보다 다양하고 완성도 높은 체험프로그램들로 가득하다.

주제공연프로그램은 매년 가야국의 건국신화와 역사적 인물인 악성 우륵, 가실왕등의 주제로 대가야를 지키려는 리얼한 전쟁액션이 박진감 넘치게 펼쳐지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대가야는 과거의 사라진 역사가 아니라, 변화와 발전을 통해 1,50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는 교훈적인 내용과 특수효과를 가미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구성됐으며, 공연이 끝난 후에는 공연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타임을 가진다.

그 밖에도 마당극 “풍동전” 공연을 펼쳐 축제방문객과 지역주민이 함께 즐기는 마당이 준비되어 있다.

대가야의 관련 상식을 알아보는 대가야역사추리퀴즈, 주요프로그램들을 두루 거치게 되면 대가야체험수료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 뿐만이 아니다. 자신의 소원을 적어보는 소원지쓰기 프로그램, 관광객들이 직접 딸기밭을 방문하여 싱싱한 딸기를 따 먹어보고 가져갈 수 있는 딸기수확체험, 행사장내에 온실을 조성하여 다양한 식물을 볼 수 있는 녹색테마식물원 등이 선보인다.

특히, 대가야체험축제에는 교육적인 체험프로그램 외에도 고령의 특산물인 딸기를 테마로 한 ‘딸기까페’를 운영하여 달콤하고 향긋한 고령딸기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으며, 농촌 및 전통문화체험통과 대가야고을체험을 운영하여 따뜻한 농촌의 정과 소박한 농촌사람들의 삶을 고령군의 다양한 농·특산물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가야체험축제에서는 대가야시대의 역사뿐만 아니라 문화와 생활 등을 공부하게 된다. 축제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대가야의 유물과 역사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순장묘인 지산동44호분을 재현, 당시의 무덤축조방식과 순장자들의 매장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대가야왕릉전시관과 고령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대가야박물관 그리고 대가야역사테마공원이 축제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가야에 대한 모든 것을 보고 느끼게 될 것이다.

2. 1,500년전 대가야인들의 이야기가 경북 고령에서 시작한다
신비의 고대왕국이라 불리며 우수한 문화를 꽃피웠던 대가야인들의 순수한 열정을 찾아 경북도 고령에서 4월 10일부터 13일 까지 4일간 1,500년 전, 대가야시대로의 시간여행이 시작된다.

올해의 고령대가야체험축제는 대가야시대 모든 이야기들이 재현된다. 생활과 문화, 예술 등 대가야인들의 생활 전체를 테마로 한 체험들로 행사장을 채웠다.

대가야의 유물을 직접 만들어보는 대가야유물체험구역, 대가야인들이 살았던 움집을 직접 제작하는 대가야생활체험구역, 대가야의 갑옷, 투구, 칼을 만들어 대가야의 용사가 되어보는 대가야용사체험구역, 가야시대 토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대가야토기체험구역, 가야금의 비밀구역, 대가야예술체험구역 등 다양한 역사교육프로그램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기존 축제에서는 보기 힘든 역사생활체험의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면 대가야 체험축제를 추천한다.



3. 내 손으로 피우는 ‘대가야의 선율’
가야시대 하면 떠오르는 가야금. 2014 대가야체험축제에서는 가야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실제 가야금을 축소·재현한 미니가야금모형제작을 통해 가야금의 원리와 구성, 하나의 가야금이 만들어지기까지의 노력과 수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가야금연주도 배워볼 수 있다. 가야금연주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소 접하기 힘든 가야금을 대가야체험축제기간 중에는 가야금전문가에게 무료로 배울 수 있다.

4. 대가야의 역사도 즐기고, 상큼한 딸기와 싱그러운 벚꽃을 느낄 수 있는 고령에서 1박 2일!
따뜻한 봄날에 아름다운 벚꽃과 대가야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경북 고령이다. 4월에 경북도 고령에 가면 4월초 만개 예정인 숨어져 있던 벚꽃을 볼 수 있다. 그리 많이 알려진 곳이 아니라 조용하고 여유롭게 벚꽃을 즐길 수 있다. 고령대가야체험축제장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만 이동하면 약 10km정도의 벚꽃 관람을 할 수 있다.

벚꽃 구경을 다했다면 다음엔 딸기를 추천하고 싶다. 성인 1인당 일정금액의 체험비를 지불하면 원하는 만큼 딸기를 따고, 현장에서 먹을 수 있으며, 일부는 집으로 직접 딴 싱싱한 딸기를 가져갈 수 있다. 고령의 딸기는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고, 꿀벌로 자연 수정하는 등 오래된 재배역사와 기술을 자랑한다. 또한 빛깔, 당도, 향기가 뛰어나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의 외부방문객들의 웰빙 숙박을 위한 펜션과 방문객이 직접 대가야의 용사가 되어보는 체험과 대가야 유물을 활용한 체험, 다양한 퍼포먼스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입체영상관, 말타기체험과 산책로 등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4월 가족여행은 평범한 여행보다 볼거리, 체험거리, 먹거리가 있는 고령으로 가보는 것은 어떨까?

5. 특별한 주말 만들기. 1,500년 대가야로 떠나는 시간여행.
주말에 고령을 방문한다면 우선 고령대가야체험축제를 즐겨보자.

경북도 고령군에서 4월 따뜻한 봄 햇살과 함께 고령의 거대한 무덤들이 열리면서, 찬란한 대가야문화를 소재로 축제가 개최된다.

6. 보고, 듣고 만지면서 역사를 즐겁게 배우자
이젠 일반적인 역사 축제를 찾아다니지 말고, 축제를 만지고, 보고, 듣고, 체험하면서 다양하게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축제를 즐겨보자. 단순히 보기만 하는 역사공부, 듣기만 하는 역사공부의 시대는 저 멀리 갔다.

이제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고 직접 체험을 하면서 역사를 공부하는 복합 형태에 덤으로 즐기면서 하는 역사공부를 해보자.

2014 대가야체험축제에서 말이다.

7. 대가야 역사 TIP
(대가야박물관 역사자료)

■고령은 서기 42년부터 520년간 대가야국의 왕도로서 한국의 고대문화(토기,철기,가야금,조선술)를 꽃피워 일본(왜), 중국(남제)과 대등한 대외 교류사실이 있으며, 200여기 지산동 고분군(사적 79호)과 주산성, 벽화고분, 암각화, 가야토기 요지 등. 수많은 대가야 문화유적이 산재하고 있다.

■추천 관광코스
▲대가야체험코스(대가야체험축제기간 중 고령 알차게 즐기기)
대가야체험축제 관람 및 체험 → 대가야역사테마공원, 대가야박물관, 왕릉전시관 → 딸기체험 → 개실마을 → 우륵기념탑 → 우륵박물관 → 산림녹화기념숲

▲대가야봄빛코스(따뜻한 4월 걷기좋은 길)
대가야박물관 → 지산동고분군 → 주산성 → 철쭉단지 → 청금정 → 반룡사

▲대가야스페셜코스
대가야박물관(고분군) →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향토문화학교(관람 및 체험) → 1박(향토문화학교, 개실마을) → 우륵기념탑 → 우륵박물관(관람 및 가야금체험) → 산림녹화기념숲

▲대가야와 농촌문화체험 코스
대가야박물관(고분군) →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반룡사 → 개실마을(관람 및 농촌문화체험, 딸기체험) → 1박(개실마을) → 우륵박물관 → 산림녹화기념숲

▲대가야올레코스(대가야고분관광로길)
주산(체육관) → 지산동고분군 → 대가야박물관 →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 고아동벽화고분

■ 대가야체험축제 연계관광지
[지산동 고분군]

지산리에 분포하고 있는 가야최고의 고분군이다. 고령읍을 감싸주는 주산의 남동쪽 능선 위에 우리나라 최초로 발굴된 순장묘인 지산동 44·45호분 등을 포함하여 크고 작은 700여기의 고분이 분포하고 있다.

윗부분에는 지름이 20m가 넘는 대형고분으로 형성되어 있고 산 아래로 내려가면서 고분의 규모가 작아지는 특징이 있다. 국보 제138호 가야금관이 출토되었으며, 대가야양식의 토기와 철기, 말갖춤, 금관가 금동관, 장신구 등 최고급의 유물이 출토되었으며, 대체로 5~6세기에 걸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대가야박물관, 대가야왕릉전시관]
대가야 왕릉이 모여 있는 주산 기슭에 자리 잡고 있는 대가야박물관은 우리나라최초로 확인된 순장묘인 지산동44호분을 재현하여 당시의 무덤 축조방식, 주인공과 순장자들의 매장모습 등을 직접 볼 수 있는 대가야왕릉전시관과 대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대가야역사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내 유일의 대가야전문박물관이다.

일반인들도 보다 쉽고 생생하게 대가야인의 생활과 그들의 문화를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건립 했으며. 대가야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학술연구와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우륵박물관]
우륵박물관은 가야금을 창제한 악성 우륵의 생애와 음악을 중심으로 고령의 음악문화를 이해하고 체험하는 국내 유일의 ‘우륵과 가야금’ 테마 박물관이다. 더불어 전문 장인이 가야금 공방을 운영하고 있어 가야금의 제작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우륵박물관에서 가야인의 세계관과 음악관을 가야금음악으로 승화시킨 우륵의 삶과 예술을 돌아보며 천오백여년의 긴 시간동안 우리 민족과 함께 한 가야금 음악의 어제와 오늘을 함께 볼 수 있다.

[암각화 (양전동암각화, 안화리암각화)]
암각화란 선사시대 사람들이 바위면 위에 그림이나 도형 등을 그리거나 새겨 놓은 것으로 당시의 생활상과 신앙 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고령에서는 양점동, 안회리 등 다양한 암각화가 분포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유례가 드문 ‘암각화의 고장’이다.

고령읍 장기리 회천변의 알터마을 입구에 위치한 남향의 나지막한 바위면에 새겨진 선사시대의 바위그림으로 동심원과 다수의 가면모양이 새겨져 있다. 양전동암각화는 동심원과 여러 개의 가면모양이 새겨져 있다. 청동기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농경에서의 풍요를 기원하는 제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쌍림면 안림천변의 암벽에 조각되어있는 안화리암각화는 동심원과 가면모양으로 양전동암각화와 큰 차이가 없어 비슷한 시기에 동일한 문화를 지닌 집단에 의해 의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개실마을]
영남학파의 종조인 문충공 점필재 김종직 선생의 후손들이 350여년간 대를 살아오는 곳이다.

도시민에게는 건전한 여가선용과 농촌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지역민에게는 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전통문화를 후세에 물려주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전통한옥을 개보수하여 민박체험의 장소로 활용하고 있다.
-소재지 : 쌍림면 합가리
-문 의 : http://www.gaesil.net / 054-956-4022

[산림녹화기념 숲]
고령 금산재는 산림녹화를 위해 피땀을 흘린 조상들의 발자취가 남아있는 곳이다. ‘낙동강유역 산림녹화비’가 건립되어 있으며, 산림녹화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하기위해 산림녹화기념숲과 산림녹화기념관·수석전시관·향기체험관·등산로 등을 갖추고 있어 자연휴양코스로 더없이 좋은 곳이다.

또한 대가야문화유적과 연계하여 지역주민은 물론 도시민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국내에 유일하고 차별화된 수목원이다.

[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
대갸아의 도읍지였고, 토기와 철기, 가야금 문화를 찬란하게 꽃피웠던 대가야의 역사를 테마로 하여 조성된 관광지이다. 고대문화를 첨단시설로 보고 느끼고 체험 할 수 있는 4D영상관, 유물 및 신비한 나라 대가야체험관, 대가야탐방숲길 등의 시설을 갖추고 2009년 4월 9일 개원하여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다.

또한, 역사테마관광지내에 마련된 대가야왕가마을(펜션)의 경우 대가야 문화유적이 산재해 있고, 아름다운 숲과 물이 흐르는 곳에서 방문객들에게 좋은 추억과 쉼터를 제공하며 고대생활체험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소 재 지 : 고령읍 지산리
-홈페이지 : http://www.daegayapark.net
-문 의 : 054-950-6704~5

[개 경 포]
팔만대장경을 해인사로 옮긴 역사로 인하여 개경포라 부르게 되었으며, 대가야시대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낙동강을 통해 다른 곳으로 통하는 포구로 이용되었다.

함정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