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가장 뛰어났던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어디?
상태바
올 한 해 가장 뛰어났던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어디?
  • 김희영
  • 승인 2020.11.1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 사무장, 바다해설사 등 선정·발표
▲ 올 한 해 가장 뛰어났던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어디?
[경북제일신보]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공단은 2020년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과 우수 사무장, 우수 바다해설사를 선정해 17일 발표했다.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공단은 국민에게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을 알리고 마을 운영진 등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 우수 사무장, 우수 바다해설사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운영관리체계 위생·안전관리 체험·서비스 및 시설 주민만족 및 지속가능성 귀어귀촌 현황 등 모든 심사기준에서 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은 ‘강원 양양 수산마을’이 우수 어촌체험휴양마을 대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이 마을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한 것은 물론, 주민 소득창출과 마을 화합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강원요트협회와 협력해 마을 앞 수산항에 요트계류시설을 마련하고 체험객에게 요트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용객의 만족도도 높이고 요트산업과의 상생체계도 구축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수산마을은 서울-양양 고속도로와 KTX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2시간 내에 방문할 수 있다.

요트체험, 투명카누와 배낚시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고 특히 ‘국제관광 어촌체험마을’로 지정되어 있어 외국인들도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최우수상은 전남 함평 돌머리마을, 우수상은 경남 거제 다대마을, 장려상은 충남 서산 중리마을과 인천 중구 포내마을이 각각 수상했다.

대상 수상 마을에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8천만원이 주어지며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한 마을에도 각각 상장과 상금이 수여된다.

어촌체험휴양마을의 사무장은 체험객 응대 및 체험 프로그램 진행부터 홍보·마케팅, 사무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해양수산부는 홍보·마케팅 갈등관리 활동성과 마을운영실적 등을 기준으로 2020년 우수 사무장을 선정했다.

올해 대상은 강원도 속초 장사어촌체험마을의 최복자 사무장이 수상했는데, 최 사무장은 14년간 근속하면서 마을 특산물인 오징어를 활용해 ‘오징어 맨손잡이 체험’, 오징어순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장사마을이 도내 대표 마을로 성장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외에 최우수 사무장은 인천 중구 포내마을 백진영 사무장과 경기 안산 선감마을 허경미 사무장이 각각 선정됐다.

바다해설사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의 다양한 매력을 자연·역사·문화와 연계해 관광객에게 알기 쉽게 소개하는 해설전문가로 전국에 232명이 활동하고 있다.

우수 바다해설사의 선정기준은 도시-어촌 교류 행사참여 실적 해설진행능력 정보전달력 등으로 올해 대상은 인천지역의 박경화 바다해설사가 선정됐다.

박 해설사는 바다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해 관련 지식을 쌓은 뒤 어촌의 특성과 장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소개했다는 점은 물론,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 바다해설사는 경기지역에서 활동하는 최명애 바다해설사와 전북지역에서 활동하는 고대영 바다해설사가 선정됐다.

우수 사무장 및 바다해설사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각 2백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 1백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성열산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국민에게 쉼과 먹거리, 놀거리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온 어촌체험휴양마을과 운영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현재 어촌체험휴양마을 이용 30% 할인 행사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우수 어촌마을을 직접 방문해보시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