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받는 TK…“내년 부산시장 선거 덕을 보려고…”
상태바
열 받는 TK…“내년 부산시장 선거 덕을 보려고…”
  • NEWSIS
  • 승인 2020.11.20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17일 오후 김해신공항 추진 계획에 대해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발표해 사실상 백지화 수순에 들어가면서 부산의 기덕도신공항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증위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은 각 분야에서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다확장성 등 여러 미래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의 김해신공항 추진은 전반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2002년 김대중 정부가 김해공항의 포화상태에 대비해 확장하는 방안(동남권신공항)을 검토한 것을 시작으로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 당시 각 2, 박근혜 정부 1, 문재인 정부 1번 등 총 7차례 연구용역을 거쳤다.

대구경북에서는 정치권이 선거를 앞두고 지역표심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국가정책을 뒤집었던 전례가 이번에도 재현됐다는 비난이 높다.

당장 통합신공항 관련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결코 좌시하지 않고 행동으로 나타낼 것을 밝히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특히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사실상 알려진 16일 가덕도신공항 추진을 '천인공노할 일'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역시 김해신공항은 3개 시·도의 합의사안이다. 무산하더라도 5개 시·도 의견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구 수성구갑이 지역구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16일 의원총회에서 정부의 김해신공항안 폐기와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대해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어떻게든 덕을 보려고 변경을 추진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특히 '월성 1호기의 판박이'라며 "사업 변경과정의 무리나 불법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며 감사원 감사 추진을 시사했다.

반면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입지가 확정된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 단체장들의 입장은 결이 달랐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내륙의 장점이 있다. 정정당당하게 경쟁해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정치적인 문제를 배제할 수 없어 민감한 부분이라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봐야 미치는 영향 정도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용역분석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들의 반응은 여당이 내년 선거를 의식해 밀어붙이고 있는 가덕도신공항을 반대하는 모양새를 취할 경우 자칫 통합신공항 추진 일정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