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귀비고 기획전’ 개최
상태바
문화재단 ‘귀비고 기획전’ 개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0.12.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문화재단은 다음해 2월 14일까지 2020 귀비고 기획전 <들락날락-들물과 날물처럼 흘러온 동시대 연오·세오의 발자국>을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전시관(귀비고)에서 개최한다.

올해 귀비고 기획전에는 일연의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록된 연오랑·세오녀 이야기를 신라인이 일본으로 건너간 일에 대한 이주설화로 해석하고 포항시 승격 후 70년 세월 동안 포항을 살다 떠난 전출자들, 타지역에 살다 포항을 찾아온 전입자들, 많은 사람들이 떠나고 찾아오는 과정들을 지켜보며 꾸준히 삶을 일궈온 토박이 등 포항을 둘러싸고 들락날락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모아서 다뤘다.

삼국유사에 기록된 연오랑·세오녀 설화 원(原) 소스를 그대로 활용하는 고답적인 내용보다는 설화 속 연오랑과 세오녀의 삶과 오늘날 포항인의 삶에서 공통분모를 찾고 이것이 현시대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찾아보는 방향으로 모색했다.

또한, 기획방향과 취지에 맞게 유물 디스플레이나 지식전달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전시기법을 벗어나도록 했다. 포항과 관련하여 ‘들락날락하는 삶’ 연관된 실제 이야기 70가지 사례를 수집하여 전시로 풀어낸 ‘신발(新發)-새롭게 나아가다’, 포항의 대표성있는 전입·전출·토박이로 선정된 동해안 별신굿 기능보유자인 김동연 씨 등 다섯 사람의 대화의 장을 미디어아트로 구상하는 ‘들물과 날물, 씨실과 날실이 되어’ 등 미디어 아트, 개념 미술, 빛을 매개로 한 시각 디자인 등을 활용했다.

포항문화재단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용과 환대의 문화도시 포항으로서 상징적인 전시로서 지역 내의 시민들이나 외지의 관광객 모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줄 것”이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