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산강 철새도래지 집중 소독
상태바
형산강 철새도래지 집중 소독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0.12.1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는 지난 14일 형산강, 곡강천 등 철새 서식지에 광역방제기, 드론을 동원하여 AI 방역을 위한 집중소독에 나섰다.

지난 11월 26일 이후 국내 13개 산란계와 메추리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여 전국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시 남구 연일읍 중명리와 경주시 강동면, 안강읍에 걸쳐 있는 형산강은 겨울철새가 많이 나타나는 철새 도래지로 AI 방역에서 중요한 지역이다.

시는 내년 2월까지인 AI특별방역기간 동안 축협 공동방제단 차량 4대를 지원 받아 가금류 사육농장, 철새도래지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며, 시민들에게 철새도래지와 농장 방문을 하지 않도록 홍보도 병행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4일에는 천북면 오야리에서 채취한 야생철새분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검출된 바 있어, 포항시와 경주시는 10km 방역대 내 262개 농장의 49만8천여 마리에 대한 이동제한 명령을 내리고, 이상징후 감지를 위한 예찰활동과 분변검사를 하는 등 농장 내 차단을 위한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포항시농업기술센터 김극한 소장은 “철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의 중요한 원인으로 포항시는 도래지에 대한 소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각 농장에서는 AI감염 방지를 위하여 출입차량과 외부인을 통제하는 차단방역을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