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대구경북, 시도민 의견을 듣습니다 ”
상태바
“새로운 대구경북, 시도민 의견을 듣습니다 ”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0.12.1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 로드맵 발표·토론회

대구경북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김태일·하혜수 공동위원장, 이하 공론화위)는 16일 오전 10시 대구시청 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론화위의 전체 사업계획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공론화위는 이 자리에서 지난 19일 오후 1시 대구엑스코에서 ‘대구경북행정통합 온라인 시도민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총 3차례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 방법으로 진행하며 행정통합의 필요성 및 세부사항별 쟁점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한다.

토론회는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미래상(1차) ▲행정통합 기본계획과 쟁점(2차) ▲극복하기 위한 과제와 방안(3차)을 주제로 구분해 진행단계에 따라 밀도있는 숙의가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각 차수별 진행은 의제발표, 전문가 패널 토론, 참가자 분임토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한다.

참가자는 정규참가자와 비정규참가자로 구분해 구성되며 정규참가자는 대구·경북 31개 시·군·구에서 모집된 시·도민 360명으로 영상회의 온라인 플랫폼(ZOOM)을 통해 양방향 영상회의에 참석하고, 비정규참가자는 유튜브를 통한 생방송 시청 및 전화질문 등으로 함께 참여 할 수 있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는 시·도민의 의견을 행정통합기본계획에 반영하여 수립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많은 시·도민들의 토론회 참여와 방청을 기대하고 있다.

2차 토론회는 내년 1월 9일, 3차 토론회는 1월 30일에 열릴 예정이며 1·2·3차에 걸친 열린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공론화연구단이 ‘대구경북행정통합 기본계획(안)’을 만들 계획이다. 한편 공론화위는 대구·경북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의 이해와 논의, 공론을 통한 합리적인 방향성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9월 21일 출범한 민간차원의 기구로서, 학계·경제계·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내년 2월 중순께에는 시·도민이 직접 참가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의 대구경북 행정통합 대토론회를 개최해 최종적인  ‘대구경북행정통합 기본계획(안)’을 확정하고, 2월 말까지 대구·경북 시·도지사에게 그 결과를 제출할 계획이다. 공론화위 관계자는 “숙의공론과정을 통해 시도민의 의견과 판단을 시·도지사에게 제출함으로써, 시·도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상향식의 행정통합 추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