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슬레이트 철거·지붕개량 지원 사업 대폭 확대 추진
상태바
예천군, 슬레이트 철거·지붕개량 지원 사업 대폭 확대 추진
  • 김희영
  • 승인 2021.01.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억5천6백만원 예산 확보해 505가구 지원 목표 2월 19일까지 신청 접수
▲ 예천군, 슬레이트 철거·지붕개량 지원 사업 대폭 확대 추진
[경북제일신보] 예천군이 석면으로 인한 군민 불안 해소와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16억5천6백만원 예산을 확보하고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해서 추진한다.

군은 2011년 슬레이트 철거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1,968가구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505가구 지원을 목표로 2월 19일까지 건축물 소재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받는다.

1급 발암 물질인 석면이 함유된 노후 슬레이트는 처리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으로 제때 철거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자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을 200㎡미만 축사와 창고 등 비주택 건축물에 대해 최대 344만원 지원한다.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가구는 슬레이트 처리비 344만원뿐만 아니라 지붕개량 사업비를 최대 610만원까지 지원해 주거 약자의 정주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개인이 별도로 철거하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슬레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건축 폐기물 처리와 지원 한도 초과 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예천군 관계자는 “슬레이트 건축물이 많은 농촌 지역 실정을 감안해 사업을 확대해 석면으로부터 군민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