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밸리에 수소 연료전지 클러스터
상태바
블루밸리에 수소 연료전지 클러스터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1.01.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포항시·한수원 등 5개 기관 참여

포항시는 지난 20일 오후 시청에서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한 ‘포항 블루밸리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북도와 포항시, 한국수력원자력(주), 영남에너지서비스(주), (재)포항테크노파크 등 5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강성조 경북도부지사, 김희수 경북도부의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주) 사장, 이경남 영남에너지서비스(주) 대표이사, 이점식 (재)포항테크노파크 원장 등이 참석했다.

수소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연계한 ‘포항 블루밸리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도와 시는 이날 협약식을 통해 연료전지 발전사업 인·허가와 주민 협력 등에 대해 행정적 지원을 약속했고, 한국수력원자력(주)은 발전소 건립, 직접 운영 등으로 연료전지 분야 유지·보수 기술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다.

영남에너지서비스(주)는 연료전지 발전소에 도시가스 공급 및 지역상생협력 사업을 실시하고, (재)포항테크노파크는 연료전지 유지·보수기술 확보, 인력양성을 위한 인력과 장비 지원을 담당하기로 했다.

수소연료전지산업은 태양광·풍력 발전보다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하며 협력부품업체만 1만여 개가 넘어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연평균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미래 핵심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포항시는 수소산업을 배터리,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와 함께 3대 핵심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육성에 매진해 오고 있다.

‘포항 블루밸리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3년에 결쳐 부지면적 9917㎡(약3000평), 발전용량 20㎿(연간 4만6000가구 사용) 규모로 1000여 억원을 투자해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운영과 연료전지 유지·보수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국내 최초로 한국수력원자력(주)에서 참여하는 수소연료전지 사업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시는 이번 협약으로 연료전지 유지·보수 기술개발과 발전소 건립·운영 인력 확보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청·장년층 유입으로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협약을 체결한 기관들의 역량과 지역의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수소연료전지산업을 미래신산업으로 육성하고 현재 진행 중인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조성’ 예비타당성조사도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