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인구 ‘50만명 死守’·‘51만명 회복’ 총력 투쟁
상태바
포항시 인구 ‘50만명 死守’·‘51만명 회복’ 총력 투쟁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1.01.24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철강공단 등 ‘포항사랑 주소갖기운동·상생발전 협약’ … 인구감소 공동대응 다짐

인구증가 대책은 일자리 창출…인·허가 규제 완화 ‘열린 市政’ 펴야

20년 12월 현재 50만 2916명…50만명 밑돌면 ‘포항 공동체’ 무너져
주소 이전 전입 대학생 30만원 지원·다둥이 가정에 다양한 지원 혜택

포항시가 급속한 인구 감소에 초비상이 걸렸다.

20211월 들어 50만 인구 벽이 무너질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인구 50만이 무너지면 대도시 분류에서 밀려나 정부에서 지원받는 교부세 47%27% 수준으로 크게 감소하고 남,북구 구청 통합을 비롯해 행정 조직 축소 개편 등 정부로부터 엄청난 불 이익을 당하게 되는 도시로 추락 할 수 있어 초 비상이다.

또한, ,북구 경찰서도 1개서로 축소되고 도시 계획과 보건 의료 등 도시 발전과 밀접한 18개 분야의 각종 사무도 경북도로 이관될 수 있는 등 복잡한 현상이 발생 된다

50만 인구 벽이 무너져도 정부가 2년간 유예 기간을 주기는 한다.

시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15일 포스코 대회의실에서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의 일환으로 포스코 계열사와 51만 인구 회복 범시민 동참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포스코, 포스코케미칼, ()포스코 ICT, 포스코 강판, 포스코 엠텍, 포스코 휴먼스 대표가 참여하여 인구 증가 시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 했다.

이 시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산업다변화를 통해 인구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나 향후 몇 년 간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포스코가 인구 증가를 위해 범시민 포항사랑 주소갖기 운동에 적극 참여해 주길 당부드린다시 차원에서도 적극적 정책 개발을 통해 51만 인구 회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시장은 지난 18일 오후 철강관리공단을 방문해 전익현 이사장 등 15개 회사 임원진과 협약을 맺고 포항 주소 갖기 범시민 동참 배지를 직접 달아주며 인구 감소 문제에 공동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처럼 시가 인구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수 없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한 전문가는 시가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 주소 갖기 등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다 근본적인 인구 증가 대책에는 못미치는것 같다전입자가 전출자 보다 많아 지려면 우선 일자리 창출 요인이 생겨야 하는 만큼 각종 투자 인`허가 규제 완화책은 물론 지역 특성에 맞는 건실한 유치 기업을 찾는데 행정력을 총 동원해야 하고 파격적인 지원책을 펴서라도 기업을 지역에 유치 시켜야 인구 증가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수 있다고 지적 했다.

포항시의 202012월말 현재 인구 수는 502916.

지난 10년전 2011년 기준으로 살펴 보면 몇 년간 약간의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지난 5년 전부터 매년 큰 감소 추세를 보여 50만 인구 벽이 이달(20211월말) 내 무너질 수도 있는 최대 위기에 직면해 있다.

2011년도에 517100명에서 2015519600명으로 최고의 정점을 찍은 이후 2016년부터 지난 5년간 매년 약 3천명 이상 줄어드는 현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4년전 지진 발생 영향과 경제 불황이 지속되면서 포항에 이사를 오는 전입자 보다 포항을 떠나는 전출자가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이 인구 감소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요인은 포항에 머물 수 있는 여건이 안되기 때문에 떠나는 인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51만 인구 회복을 위한 일환책으로 오는 2월부터 관외 전입 대학생들에게 주소를 포항에 이전하면 최대 30만원까지 지원금을 전달하기로 했다.

또 관내로 이전하거나 신·증설, 국내 복귀 기업에 대해 공장 등록 일로부터 1년 이내 주소 이전 시 가족 세대원 1명당 50만원(셋째 이상 자녀는 100만원)까지 근로자 이주 정착금도 지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아니라 향후에도 지원금 대폭 확대 등 전입을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인구증가 방안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속적으로 지역 내 대학, 자생단체 등과 추가로 협약을 체결해 51만 인구 회복 범시민 동참 분위기를 확대 조성할 방침에 있으나 사실상 그 실효성은 미정이다.

게다가 저출산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경우 포항지역의 출산율은 2493명에 불과했다.

이는 각종 사고와 노령 인구 증가 등으로 생겨난 사망자 수가 3143명으로 출산율 보다 사망자 수가 650명이나 더 많아 인구 감소의 또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출산 양육 지원을 확대하고 다자녀 가족 감면 사업도 다양화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출산율 제고와 양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출산 양육 지원 시책을 확대하고 다둥이를 키우는 가정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포항에 거주하는 미혼 남녀가 결혼을 할 경우 결혼식비도 일부 지원하고 신혼집 마련의 일환으로 행복 주택을 특별 공급하는 한편 신혼부부 임차 보증금 이자 지원 사업도 편다는 것이다.

그런데다 신혼부부 건강검진, 산전검사 및 난임 지원, 임신 시 철분제·엽산제 지원 및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도 추진하고 소득기준 120%이하인 경우 출산 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산후도우미)파견 서비스도 준비되어 있다 한다.

또 아이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육아용품지원센터 5개소 및 아이누리 키즈카페를 운영하는 등 출산율 높이기 위한 각종 혜택을 주는 지원책을 적극 펴고 있어 다양한 시의 인구 증가 시책이 50만 인구를 유지 시키는 결과를 낳을지 크게 주목된다.

포항시 한 관계자는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안정적인 주거 환경,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가족친화적 환경 조성, 아이들을 위한 안전한 도시 환경 구축 등 저출생을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지역 한 경제인은 포항시가 인구 감소에 대해 너무 가볍게 보아온 경향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인구 감소는 살기가 곤란하니 떠나는 것이고 증가는 살기 좋은 여건이 마련 될 때 찾아오는 것인데 포항시는 그동안 투자를 이끄는 각종 인`허가 문제 등에 작은 재래시장 민원에까지 연결하여 철통 규제 시책을 펴오는 바람에 새로운 투자가 크게 줄어든 것이 인구 감소의 최대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 했다.

또 한 시민은 포항시가 지금부터라도 각종 작은 민원 등에 얽매이지 말고 투자성 인`허가 신청에 대해 규제 등을 크게 완화 시켜주는 열린 시정을 펴야 새로운 투자자가 포항을 찾고 동시에 근본적인 인구 증가의 발판이 되는 일자리가 생겨 날 것이라며 인구가 줄어드는 가장 큰 원인은 먹고 살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고 지적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인구 수가 도시의 경쟁력과 직결된다""인구 증가를 위한 다방면의 시책을 적극 펴나갈 것이다. 게다가 지역에 거주하면서 전입 신고하지 않은 인구가 상당한 것 으로 파악돼 시 차원에서 지원책을 통해 전입 신고를 유도하고 51만 인구 회복이 될 수 있는 인구 증가 유인책들을 적극 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