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가구당 1명 이상 진단검사, 협조하겠다”
상태바
포항시의회 "가구당 1명 이상 진단검사, 협조하겠다”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1.01.3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간담회
시민 불편사항 개선 촉구
사전협의 미흡 지적
소요 재원 마련 논의

포항시의회는 지난달 29일 의회에서 의장단·상임위원장단 긴급 간담회를 열어 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가구당 1명 이상 진단검사’ 행정명령에 따른 시민 불편사항 등에 대책을 논의했다.

정해종 의장과 백인규 부의장을 비롯한 각 상임위원장은 준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행정명령을 발동하게 된 것에 아쉬움을 표하고 지난 4일 간 현장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며 겪은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문진표 작성 간소화 ▲검체 대기자 현장대기 및 집합 최소화 ▲현장 대기자 분쟁 등 사고방지 ▲검체 대기자 분산을 위한 요일제 운영 ▲자가진단키트 도입 등을 협의했다.

주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강풍과 추위에 대비하기 위해 검사소마다 난방시설을 보강하고 노약자나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시민들을 배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행정명령 등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의회, 경찰 등 각급 기관과 소통이 가능하도록 매뉴얼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보건소 전체 인력이 검사에 투입되면서 일반 공공의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부득이하게 기간 내 검사를 받지 못한 시민들이 있을 경우 별도 검사 등 대안을 마련하고 필요하다면 면 지역 등 검사 미실시 지역에도 추후 검사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소요 재원도 정부와 협의해 반드시 국비를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시의회는 간담회에서 도출된 다양한 의견을 김병삼 부시장과 정경원 행정안전국장에 전달하고 시민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고려해 신속히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정해종 의장은 “코로나 확산방지라는 긴급성은 이해하지만 사전에 시의회와 시민 공감대 없이 행정명령을 추진한 것은 유감”이라며 “가구당 검사를 전국 최초로 실시한만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 더 이상 혼란없이 안전하게 진단검사가 마무리되도록 시의회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