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농업정책보험에 가입하세요
상태바
경산시, 농업정책보험에 가입하세요
  • 김희영
  • 승인 2021.03.0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작물 재해보험 등 3종, 적극 가입 권장
▲ 경산시청
[경북제일신보] 경산시는 농업인이라면 꼭 챙겨야 할 농작물 재해보험과 농업인 안전보험, 농기계 종합보험 등 농업정책보험에 지역 농업인들이 많이 가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하는 농작물의 피해를보장해 주는 보험으로 해당품목을 재배하는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이 가입할 수 있으며 보험료는 국비 및 지방비 지원액을 제외한 농가 자부담금 10%만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 시기는 농작물별로 달리하고 있는데 경산시의 주요작물인 대추는 4∼5월, 벼는 5∼6월, 복숭아, 자두는 11월, 포도는 11∼12월이고 농업용 시설 및 시설작물은 2∼11월 등이다.

또 농업인 안전보험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 및 질병 피해를 보장해 주는 것으로 만15∼87세의 영농종사 농업인이면 연중 가입이 가능하며 보험료는 국비 및 지방비 지원액을 제외한 30%의 자부담으로 가입할 수 있다.

그리고 농기계 작업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보상해 주는 농기계 종합보험은 경운기, 트랙터, SS기, 관리기 등 보험대상 농기계를 소유 또는 관리하는 만19세 이상의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이 가입대상이며 이 보험 역시 연중 가입이 가능하고 보험료는 국비 및 지방비 지원액을 제외한 자부담금 20% 부담으로 가입할 수 있다.

3종의 농업정책보험 가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가까운 지역 농협을 방문해 보장내용과 금액 등에 대해 상담 후 가입하면 된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업정책보험에 대한 농업인들의 인식이 개선되면서 가입 농가수는 해마다 꾸준하게 늘고 있다”며 “앞으로 지역 내 많은 농업인들이 정책보험에 가입해 농업인의 안전과 경영불안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