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포스코 인사 개입·경영 위축 유발 근절 돼야”
상태바
“정치권 포스코 인사 개입·경영 위축 유발 근절 돼야”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1.03.14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성공…지난 12일 株總 외부 세력 낙마 공세 극복

50년 넘은 포항제철소 낡은 설비 공격 투자로 개선해야 무재해 사업장 보일 것
최 회장 포스코 창립 최초 3년 연임 임기 다 채우는 기록 세울수 있을까…?
포항 제철소 전경
포항 제철소 전경

정치권에서 민간 기업 포스코 회장 인사에 더 이상 개입하면 안된다.
포스코 그룹 최정우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지난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열린 제53기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결정한 것이다.

최 회장은 잇따른 산재사고로 인해 정치권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아 곤욕을 치루면서도 연임에 성공했으나 향후 2기 경영 체제의 3년 행보가 불안 불안한 형국이라는 분석이 있다.
지난 2000년 포스코가 민영화된 이후에도 집요한 방법으로 포스코 회장 인사때는 물론 임기 동안에도 정치권의 사사건건 개입이 끊이지 않아 왔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최회장 연임 저지를 위해 여당 중심의 정치권의 파상적 공격은 집요했고, 또 향후 언제든지 포스코내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산재 사고 등을 감안하면 정치권의 압박은 이어 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수 만명의 근로자가 24시간 근무하는 철 생산 사업장의 특성을 고려하면 또 다른 안전 사고가 없다는 보장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연임된 최정우 회장은 “모든 경영 활동의 우선 사항은 안전으로 생각하고 생산보다 안전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나 불안감은 상존한다.

한 지역 경제인은 “포스코 사업장의 특성상 안전사고 위험은 상시 안고 있고 또 불가피성도 있다”며 “정치권에서 안전 사고를 빌미로 민간 기업의 회장 인사와 경영에 개입하는 것은 월권 행위가 될 수 있다”고 지적 했다.
정치권의 포스코 회장 인사 개입은 집요 했다.
초대 박태준 전 회장때부터 직전 권오준 전 회장까지 8명의 회장 모두가 정치권 입김으로 임기 중간에 물러나는 오점을 남겼다.

박태준 전 회장은 1992년 10월 김영삼 당시 대통령 당선인과 불화로 회장직을 내려 놓았고, 이어 황경로, 정명식 전 회장은 재임 기간이 각각 6개월과 1년밖에 되지 않았다.
김영삼 정부의 마지막 회장이었던 김만제 전 회장도 1998년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자 곧바로 자리를 내놓을 수 밖에 없었다.

포스코가 2000년 민영화 이후 김대중 정부에서 선임된 유상부 전 회장도 노무현 정부 출범 후 중도 하차했다.
노무현 정부 때 회장이 된 이구택 전 회장도 이명박 정부 출범 1년만에 압박이 시작돼 스스로 사임했다.
MB 정부 실세들의 포스코 인사 개입은 노골적이였다.
회장 후보 후순위 였던 정준양 전 회장은 MB 실세 왕차관 후광으로 전격 회장에 발탁돼 부실 기업 인수 작업 등으로 포스코 경영을 위기에 내 몰았다는 오점을 남겼고, 박근혜 정부 들어 11개월에 걸친 검찰 수사를 받아 기소되는 과정에서 물러났다.

이어 경영 위기에 빠진 포스코를 맡아 40여개의 부실기업을 정리를 하는 등 정상화 문턱으로 이끈 권오준 전 회장도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중도에 사퇴했다.
권 전 회장 남은 임기에 이어 2기 연임에 성공한 최회장이 과연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거치면서 3년 임기를 무사히 다 채울수 있을 것인지 주목된다.

그간 정치권의 포스코 회장 바꿔치기 수법은 대부분 세무 조사와 검찰 수사로 압박을 가하도록 했다.
그런데 이번 최 회장 연임 저지 방법은 과거와 달랐다.
최회장을 국회로 불러 산재 사고를 따졌고, 인신 공격까지 하면서 사퇴 압박을 가하는 방법이 동원됐기 때문이다.
장소를 불문하고 기업의 잦은 안전 사고 지적은 당연 할 수 있지만 사태 압박을 국회를 이용한 이유가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맞선 대립으로 인해 과거 방법이 여의치 않아 국회를 활용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연임 저지 압박은 대단 했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을 향해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행사를 가하여 최 회장의 연임안에 반대해야 한다고 여당 국회의원들이 부추겼다.

국민연금은 빈번한 산업재해 발생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 소홀 책임이 있다는 내부 의견이 있었으나 중립 합의를 결정해 최회장 연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셈이 됐다.
지난해 말 기준 포스코 지분 11.75%를 보유한 국민연금은 최대주주에 해당한다.
이어 시티은행(7.41%), 우리사주조합(1.68%) 등이 주요 주주이고, 나머지 지분 중 74.30%는 소액주주가 차지하고 있다.

지난달 15일 당시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포스코는 최고 경영자가 책임지고 산업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기업이 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실행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하여 최회장 사퇴 압박을 가했다.
심지어 지난달 22일 열린 국회 환노위 청문회장에선 최회장 개인 인신 공격을 일삼았고, 가짜 뉴스로 드러난 신사참배까지 들먹이며 시종일관 최회장 몰아세우기에 나섰다.

지난 2018년 최회장이 3100억원에 인수한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 매장량이 투자금의 100배가 넘는 매출 35조원에 달한다는 발표가 있자 일부 언론이 동원돼 부풀린 연임용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포스코 주가 안정을 위해 지난해 3월 1조원 규모의 자사주 매수 계획이 4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외부에 공개되기 전 미공개 중요 정보를 이용했다며 금속노조와 민변, 참여 연대 등은 최 회장과 포스코 임원 64명을 미공개 정보 주식을 거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재계 안팎에선 “정치권이 대놓고 포스코를 흔든 적은 없었다”며 “포스코 회장에 앉힐 다른 인물을 염두둔 노골적 압박이다”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포항 시민들은 최정우 회장 연임 소식에 대부분 환영하는 분위기다.
최회장이 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투자 경영을 적극 펼쳐 장기 불황속에 허덕이는 포항 경제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최 회장은 평소 도전적인 경영 환경에 대응해 고수익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AI 기술을 활용한 저원가·고효율 생산 체제를 더욱 강화해 수익성 회복에 집중해 나갈 것임을 밝혀 왔다. 특히 포스코 그룹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추어 LNG,식량 등 핵심 성장사업 중심으로 밸류 체인 확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는 방침도 세워 놓고 추진중이다.

게다가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고, 이차전지 소재 사업으로 생산 능력 확대를 지속하는 동시에 리튬·니켈 등 원료 내재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또 차세대 신성장 사업인 수소 사업은 내부 생산 능력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간다는 경영 방침을 세워놓은 것으로 알려져 포항 시민들은 포항 경제 활성화를 크게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한 철강 전문가는 “일본 신 제철소가 50년을 넘기면서 노후 시설로 인해 잦은 안전 사고가 발생 했던 유사한 점을 포스코는 주의 깊게 살펴 반면 교사로 삼아야 한다”며 “50년을 넘긴 포항제철소도 낡은 시설 교체 투자가 안전 사고 방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또 기업 경쟁력도 살아 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 했다.

결론적으로 최정우 회장이 험난한 과정을 뚫고 연임에 성공하여 2기 경영 체제에 돌입 했으나 향후 수시로 가해질 수 있는 정치권의 압박과 간섭을 어떻게 모면할지와 포스코 최초로 연임 임기 3년을 다 채우는 회장으로 기록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