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크홀 진행중’ 판정받은 이동 희망대로 배수관 전면 교체 시급”
상태바
“ ‘싱크홀 진행중’ 판정받은 이동 희망대로 배수관 전면 교체 시급”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1.05.2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대표  공 숙 희 의원
비례대표 공숙희 의원

저는 오늘 지진이후 혹독하게 댓가를 치른 포항시가 안전과 관련된 일만큼은 누구보다도 앞장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안일한 행정집행 및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

면서 참으로 개탄스럽다는 말씀과 함께 다시 한번 더 지하안전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지난 56일 포항시 남구 호동 근로자복지관에서 포항이산화탄소 저장시설 폐쇄 및 원상복구 주민설명회가 있었지만, 지진이후 시민들의 관심도가 굉장히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리지 않아 참석주민은 고작 3!그야말로 깜깜이 주민설명회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합니다.지난 정부에서 하필이면 왜 포항에 국내 최초의 지열발전소와국내 최초의 이산화탄소(CO2) 저장시설이 들어왔는지는 차치하고서라도, 지진발생 위험 및 가스 분출 위험이 있는 이러한시설의 해체작업은 고도의 안전이 요구되는 만큼 안전성 확보방안 등 포항시의회와 긴밀한 소통이 선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패싱한 사유에 대해서 반드시 해명을 해야 될 것입니다.또한 주민설명회를 주관한 장세원 박사는 지열발전 참여기관인한국지질자원연구원 소속이었는데 어떤 자격으로 CO2 저장시설 해체 및 복구 전반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는지 빠른 시일 내주민설명회를 다시 개최해서 시민들의 의구심 또한 말끔히 해소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다음으로 제3싱크홀, 4싱크홀이 진행중이라는 용역결과가 나온 포항관문인 이동 희망대로! 배수관로 전면교체의 시급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국토안전관리원의 포항일부지역 땅꺼짐 조사 이후 포항을 가장 뜨겁게 달구고 있는 문제가 바로 지반침하일 것입니다.

2015년 환경부 하수도 유지관리비(하수관로 개보수비와 운영유지비의 합) 통계를 보면 경북 10개 도시 중에서 1위를 한 경주시는연간예산 57266백만원인 반면(관로연장 1,888km, m당 연간30,336) 포항시는 5위로 연간366천만원(관로연장 1,338km, m당 연간 2,736) 예산으로 관리한 것만 봐도 하수관로를 얼마나소홀히 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2015 하수도통계, 환경부지난 20195분 발언을 통해서도 말씀드렸듯이 포항시는 지진이전 이미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 용역결과 65,250개소에서이상이 발견되어 싱크홀 사각지대였는데, 지진으로 인해 더 가속화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포항시는 전체 하수관로를 단 한번도 조사한 적이 없습니다.

때문에 지하안전관리본부를 신설해서 제2의 지진이 되지 않도록 지반침하에 적극 대비할 것을 주문 드렸던 것입니다.작년 7월에 지하안전팀을 신설하였지만 고작 팀장1, 주무관1명으로 여전히 지하안전에 소극적인 포항시에 대해 실망을 넘어 참담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대형싱크홀로 포항시민 전체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이동 희망대로는 작년 3월 전문기관 GPR탐사 결과 주관로 및 접합 배수관로 노후부식 및 계속 함몰, 침하 등 보수보강이 시급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충격적인 사실은 제3싱크홀, 4싱크홀이 진행 중이라는 용역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에서는 만 일 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채 덮어버렸습니다.얼마 전 4.20일 저는 관련 담당자들과 배수관로에 직접 들어간이후 이 사실을 알게 되었고, 하루 평균 46천대나 달할 만큼 통행량이 많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안전은 나 몰라라방치했다는 사실에 정말이지 억장이 무너졌다는 말씀을드립니다.

우리 포항시는 이미 경험이 있지 않습니까?당시 정부가 63회나 되는 미소지진 사전경고를 무시한 댓가가어떤 것인지를..그런데 포항시 집행부 또한 제3싱크홀, 4싱크홀이 진행중이라는 용역결과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이 외면하고 덮어버렸습니다.이강덕 시장님께서 결단하시면 됩니다!현재 싱크홀이 진행중인 이동 희망대로!더 이상 시민들을 사지로 몰아넣지 말고

용역결과가 나온 만큼 조속히땜질식이 아닌배수관로 전면 교체를 강력하게 촉구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