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머리 마을 문화숲 조성
상태바
뱃머리 마을 문화숲 조성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1.06.0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도시 실현

포항시는 1일 남구 상대동 평생학습원 광장에서 ‘포항Greenway, 새롭게 태어난 탄소중립 문화숲’을 주제로 평생학습원 뱃머리마을 문화숲 준공식을 개최했다.
  평생학습원은 그동안 포항시 평생 교육의 장으로 활용해 왔으나, 주변에는 도시숲 역할을 하는 수목의 밀도가 낮고, 식생이 낙엽수종에 편중돼 동절기에는 메마르고 삭막했었다.   이에 시는 평생학습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문화와 자연이 결합되는 ‘문화숲’을 조성해 전 연령층의 많은 시민들이 오가는 이곳에 다양한 숲의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의 평생학습원 뱃머리마을 문화숲을 지난해부터 추진해 최근 완공했다.

문화숲은 철강공단과 하수처리시설 등과 연접해 있는 평생학습원 광장 7만8,000㎡ 면적에 미세먼지 저감과 악취 등 각종 오염원으로부터의 완충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약 12억 원을 들여 소나무 등 5,517여 본의 다양한 수목을 식재해 시민의 건강 증진은 물론 문화와 역사, 생태와 경관을 아우르는 ‘커뮤니티형 숲’으로 조성됐다.
문화숲 조성으로 도시재생 핵심전략인 ‘포항 그린웨이(Greenway)’ 중심축이 철길숲에 이어 뱃머리마을 문화숲까지 확장·연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포항 도심지역 전체를 경유하는 ‘거대한 녹색선’으로 철길숲이 의미가 있다면, 문화숲은 녹색 뉴딜정책에 따른 시가지 일원의 핵심적인 하나의 루트로 ‘연결하는 녹색 고리’ 역할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