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28일 사퇴…'대권도전, 쉬운 문제 아냐"
상태바
최재형 28일 사퇴…'대권도전, 쉬운 문제 아냐"
  • 김희영
  • 승인 2021.06.2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중립성 해소 등 사임 이유 직접 밝힐 듯
감사원 실무자협의회 최원장에 사임 의사 전해
'최재형·윤석열 방지법' 등 여권 공세도 거세져
尹 사퇴 후 논란 떠올리며 준비 모드 들어갈 듯
최재형 감사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퇴근하고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에서 퇴근하고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28일 사퇴 의사를 직접 밝힌다.

최 원장은 일요일인 이날 오전 서대문구 한 교회에서 예비 후 '28일 사퇴 발표를 하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끄덕였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대권 도전과 관련해선 "더 고민해야 한다. 쉬운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고 한다.

최 원장은 28일 감사원서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임기를 다 채우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야권의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면서 감사원이 자신으로 인해 정치적 중립성 신뢰성이 도마위에 올라 이를 해소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뜻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최 원장은 지난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제 거취에 대해 이런 저런 말들이 많아 열심히 일하는 감사원 직원들조차 난처한 경우가 있는 걸로 안다. 조만간 생각을 정리해 밝힐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또 최근 감사원의 노조 역할을 하는 실무자협의회가 최 원장을 만나 직에서 물러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원장은 사퇴의 변을 밝히면서도 대선 출마나 국민의힘 입당 등에 대해선 답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최 원장이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감사 과정에서 정권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함께 반문 전선에 합류할 인사로 꼽히지만 공직 사퇴 명분 측면에선 이것 만으론 약하다는 비판에 쌓일 수 있어서다.

특히 여권이 "감사원장 임기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와 대선 출마를 하는 건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최 원장에 대한 공세 고삐를 죄고 있는 것도 최 원장의 정치 참여에 부담이 되는 요소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양승조 충남지사는 '윤석열 최재형 방지법'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이 법안은 사정기관 고위공직자에 대해 직무수행 기간만큼 선거 출마를 제한하자는 게 골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이런 내용의 법안을 제안한 바 있다.

최 원장 측근들은 이런 정치권 분위기를 염두에 두고 최 원장에사퇴 직후에는 정치권과는 일정 기간 거리를 둘 것을 조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원장은 윤석열 검찰 총장이 사퇴 후 정치선언 준비 과정에서 드러낸 각종 잡음과 한계들을 지켜본 만큼, 자신의 비전 ·구상을 구체화하고 캠프 조직 참여 인사 접촉 등 시행착오를 줄이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준비모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