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속 엔진과열 차량 화재 속출
상태바
폭염속 엔진과열 차량 화재 속출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1.07.31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실내온도 80도로 치솟아 휴대폰 배터리 폭발 가능성

대구소방안전본부는 최근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엔진 과열 등 차량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대구소방에 따르면 28일 오후 동구 도동 팔공산 TG 인근에서 승용차에 불이 나는 등 7월에만 28건의 차량 화재로 인명피해 1명, 9000여만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계절별로는 2016~2020년 5년간 차량 화재 832건 중 6~8월에 30%(246건) 정도가 발생해 여름철에 가장 잦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균 최고기온이 32도가 넘는 8월에 가장 많은 94건의 차량 화재가 발생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차량 화재 원인은 엔진과열, 과부하 등과 연관성이 깊은 전기 및 기계적 요인과 복합적 원인으로 입증이 곤란한 원인미상의 화재가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대구소방은 여름철 장시간 차량 운행과 에어컨 사용으로 엔진 과열과 고온의 외부 복사열에 의한 엔진 온도 상승(200~300도까지 상승)으로 엔진 내부 오일이나 연료 누설, 냉각수 기능저하, 배선 피복 손상 등을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여름철 차량 실내 온도는 80도 이상 상승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의 라이터나 휴대용 부탄가스, 휴대폰 배터리 등을 방치할 경우 열을 받아 폭발할 수 있고, 배터리가 내장된 제품 역시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폭발에 의한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태양열로 달궈진 도로에서 주행 중 타이어 펑크 등 마찰에 의한 화재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이영익 대구소방안전본부 화재조사팀장은 “장시간 운행을 피하고 철저한 차량 점검과 차량 내부에 폭발 위험이 있는 물건 제거 등의 조치는 여름철 차량 화재 예방에 도움이 된다”며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 초기 화재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