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소, 2소결ㆍ4고로공장 '혁신공장'으로 재탄생시킨다
상태바
포항제철소, 2소결ㆍ4고로공장 '혁신공장'으로 재탄생시킨다
  • 김희영
  • 승인 2021.08.08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소결ㆍ4고로공장, 깨끗하고 안전하며 경쟁력있는 공장으로 도약할 것
포항제철소 제선부, 단일 부서로는 최초로 2개 공장 동시 추진

포항제철소 제선부가 지난 7월 27일 2소결공장과 4고로공장을 혁신공장으로 선정하고 대대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혁신공장’으로 선정되면 △안전 △작업환경 △설비 등 생산라인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개선활동을 시행하게 된다.

2소결공장은 포항제철소 소결공장 4기 중 마지막으로 추진 중인 혁신 공장이다. 세부 활동 계획으로는 △협력사와 함께하는 안전 개선 △지속적인 QSS 개선리더 활동 △환경설비 강건화 개선 △배가스 산소 농도 저감 등이 있다. 이를 통해 경쟁력있는 공장으로 거듭나, 연간 59억원의 재무효과를 거둔다는 구상이다.

상반기에 3고로 혁신공장 만들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데 이어 이번 하반기에는 4고로를 선정했다. 향후 △안전시설물 개선 △설비 점검 통로 신설 및 부식개소 개선 등으로 '안전 마인드'를 고취시키고 △오염원의 근원적 제거를 통한 환경개선 △운전실 리모델링 등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AI를 활용한 '스마트 고로' 구현과 함께 주임 단위 핵심과제 등 연간 16건 이상의 과제를 수행한다.

포항제철소 남수희 소장은 지난 킥오프 회의를 주관하며 "2소결공장의 기존 장점은 잘 살리되 이번 혁신을 통해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4고로공장은 포스코와 협력사가 함께 근무하는 공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길 바란다"라고 당부의 말을 남겼다. 각 공장의 공장장들은 정기 멘토링 등을 실시하며 실행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제선부는 혁신공장 사업을 '22년 6월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한층 더 '안전하고 깨끗한' 공장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전 직원이 일상 업무 속의 낭비를 찾아 개선하고 실천, 학습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는 QSS(Quck Six Sigma) 활동을 통해 각 공장에서도 고유의 혁신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