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역선택 문제 알지만 주장 '철회'…洪·劉 보이콧은 구태"
상태바
최재형 "역선택 문제 알지만 주장 '철회'…洪·劉 보이콧은 구태"
  • 김희영
  • 승인 2021.09.05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탈북자 단체 대표와 북한인권 간담회를 열고 참석자 의견을 듣고 있다
최재형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탈북자 단체 대표와 북한인권 간담회를 열고 참석자 의견을 듣고 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대통령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주장을 철회했다. 그러면서 5일 예정된 당 '공정경선서약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힌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을 향해 "구태정치"라고 비난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역선택의 문제점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면서 "그러나 정권교체와 나라의 발전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싸우는 모습에 국민들은 더욱 실망하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자신들의 의사를 관철시키려고 당의 공식행사를 보이콧하는 행태야말로 구태정치"라며 "이제 더 이상의 논란을 그치고 선관위를 신뢰하고 결정을 기다립시다"고 했다.

또 "국민이 원하는 것은 깨끗하고 공정한 경쟁, 품격있는 모습, 정권교체를 위한 일치된 모습이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그런 모습 보여줍시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하태경 의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박찬주 전 육군대장 등 5명은 당 선관위가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지 않기로 한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 원안을 즉각 확정하지 않는다면 5일 '공정경선서약식'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의 이날 발언은 사실상 이 5명 후보를 직격한 것이다.

그는 전날(4일) 밤 늦게 "저희 캠프 역시 역선택 방지를 주장한 바 있으나 정해진 룰을 바꾸는 것이 저의 가치관과 맞지 않아 멈추기로 했다"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이어 "저는 처음부터 당이 정하는 대로 하기로 하고 들어왔다. 그 간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라고 했다.

최 전 원장은 "경선룰이 모든 후보에게 완벽히 만족스러울 수는 없다"라며 "그러나 저희는 국민의 선택을 받으러 이 자리에 나왔다. 정해진 룰과 일정에 따르겠다"라고 덧붙였다.

하태경 후보는 즉각 "최재형 후보님이 큰 결단을 내리셨다"라며 "이제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과 윤석열 후보가 답할 차례"라고 압박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는 지난 3일 회의에서 역선택 방지조항 삽입 여부를 놓고 선관위원 표결을 진행했다. 표결 결과는 역선택방지 '반대' 6, '중재안' 6, '찬성' 0표로 확인됐다. 당헌당규에 따라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은 부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결론을 유보하고 5일 공선경선 서약식에서 결정하겠다고 회의를 마친 뒤 발표한 상태다.

후보 12명 중 5명이 사실상 공정경선서약식을 '보이콧'함으로써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둘러싼 선관위 공정성 논란과 주자들간 공방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역선택 방지를 도입해야 한다며 공동 전선을 형성했던 최 전 원장이 기존 입장을 바꿈으로써 윤 전 총장이 어떤 결정을 취할지 주목된다.

정 선관위원장이 이들 5명을 제외하고 예정된 공정경선서약식을 강행, 역선택 관련 표결을 진행할 경우 당은 혼란에 빠져들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