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들, 전국서 차량시위…“제발 살려달라”
상태바
자영업자들, 전국서 차량시위…“제발 살려달라”
  • NEWSIS
  • 승인 2021.09.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밤부터 9일 새벽까지 차량 시위
전국규모 차량 시위는 이번이 처음
"자영업자만 때려잡는 방역책 일관"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의 차량시위가 예정된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양화대교 북단에 검문소가 설치돼 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의 차량시위가 예정된 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양화대교 북단에 검문소가 설치돼 있다.

자영업자 단체가 정부의 현행 거리두기 방침에 반발하며, 전국에서 차량 시위를 전개했다.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8일 오후 11시부터 9일 오전 1시15분까지 전국 9개 지역에서 차량 시위를 진행했다. 앞서 1·2차 때와 달리 전국 규모의 차량 시위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은 서울 지역에선 강변북로를 이용해 양화대교 북단~한남대교 북단을 지나고, 이후 한남대교를 건너 올림픽대로를 타고 여의도까지 이동했다

. 시위 참가자들은 이동 중 차에 부착된 비상등을 켜는 방식으로 정부에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서울 외 ▲부산 ▲울산 ▲전북 ▲전남·광주 ▲경남 ▲충북 ▲충남· 대전 ▲강원 등 지역에서도 같은 시간 동시다발적으로 차량 행진이 이어졌다. 
서울 경찰은 이들의 차량 시위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곳곳에 검문소를 설치해 단속했다. 또 21개 부대를 동원해 차량 시위 해산을 유도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 중인 서울은 1인 시위를 제외한 집회 및 시위가 금지된다.
비대위 추산 이번 시위에 참여한 차량수는 1000대 이상이다. 이들은 차량 시위 후 9일 오전 1시15분께 서울교에 집결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김기홍 비대위 공동대표는 "자영업자들이 왜 항상 탄압을 받아야 하는지 가슴이 아프고 속상하다"면서 "정부가 자영업자들 좀 살려달라는 것이 억압받아야 하는 일인가. 제발 살려달라"고 울먹이며 호소했다.
차량 시위에 참여한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문영태씨는 "장사를 못 하게 하니깐 버틸 수가 없다. 매출이 90% 하락했다"며 "효과가 없는데 계속 희생하라는 건 죽으라는 얘기 뿐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자영업자들의 항의에 동참하기 위해 야당 정치인들도 차량 시위 현장을 찾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방역에 협조하며 의견을 표출하는 이들에게 상처를 준 문재인 정부에 강한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원희룡·최재형·황교안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도 현장을 찾아 차량 시위를 응원하고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 이후에도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시위를 이어나갔다.

비대위는 입장문을 통해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비율이 20%에 불과함에도 지난 1년6개월간 집합금지, 집합제한 등 자영업자만 때려잡는 방역정책을 일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영업자는 지난 1년6개월간 66조원이 넘는 빚을 떠안았고 45만3000개 매장을 폐업했다"며 "차량시위에 차를 끌고 나온 이들은 경제적 사망에 이어 헤어나오지 못할 늪으로 계속 던져대는 행위를 감내할 수 없는 국민들"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