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포항 驛 육교 “역사속으로”
상태바
옛 포항 驛 육교 “역사속으로”
  • 김희영
  • 승인 2021.10.2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건립 31년 역사 철거 …구도심 재생사업에 활기

포항시 구 도심 중심에 위치해 지난 31년 동안 시민들과 애환을 함께해 온 옛 포항역 육교가 도시개발사업으로 철거된다.

시는 구도심의 초고층 랜드마크가 될 옛 포항역 도시개발사업이 지난 9월 기반시설공사를 착공함에 따라 오는 29일 옛 포항역 육교를 철거한다고 20일 밝혔다.

옛 포항역 육교는 길이 115m, 2.3m 규모의 보행육교로서 지난 1990년 건립돼 중앙상가와 용흥동을 연결하며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 왔다.

하지만 지난 2015KTX역 신설로 포항역이 이전함에 따라 왕복4차선 도로가 개통돼 횡단보도 통행이 가능해지면서 육교 이용률이 감소했다.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 불편과 시설 노후화로 인해 사고위험에도 노출돼 있어 이번에 기반시설공사가 착공되면서 육교 철거를 결정하게 됐다.

육교 철거는 교통여건을 고려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심야시간인 29일 오후 11시부터 익일 오전 6시까지 차량을 전면 통제한 뒤 진행된다. 통제구간은 용흥현대아파트에서 구 포항역사거리까지 왕복 6개 차로이다.

옛 포항역 부지에는 최고층 69층의 주상복합건물 3개동과 20층 규모의 호텔 1개동이 건립된다. 포항을 대표하는 초고층 랜드마크로서 포항의 스카이라인을 새롭게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역 육교 철거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옛 포항역지구 도시개발 사업이 도심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조성하고 구도심 도시재생 사업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한다""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더 큰 포항으로 나아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