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신규분양 아파트 웃돈 전매·탈세 “투기 기승”
상태바
포항 신규분양 아파트 웃돈 전매·탈세 “투기 기승”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1.10.3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투기꾼들, 지난해·올 6월까지 완판 분양물량 70%확보…수천만원 웃돈 거래 노려
올연말·내년 도심 주상복합 아파트 등 2만2천세대 분양 추이 주목
포항시 ‘치고 빠지는 분양권 전매’ 강력단속…부동산 시장 안정화 추진
포항시 북구 일대 아파트 단지 전경

속보=포항지역에 신규 아파트 분양권 수천건을 전매하여 폭리를 취하고 탈세 의혹까지 받는 투기꾼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본보 지적 대로 (본보 18일자 1면 보도) 아파트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등하고 수천건의 분양권을 전매한 행위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포항시가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향후 시의 아파트 투기 단속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인구 감소와 주택 보급률 130%대를 육박하는 가운데 신규 아파트 분양이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는 이변이 벌어진데다 일부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벌어져 투기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실제로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 분양된 신규 아파트 분양권을 확보한 투기꾼들이 수천만원의 프리미엄을 붙혀 전매한 건수가 무려 수천건에 달하는 등 전매로 인한 탈세 의혹까지 제기 된다.

지난해와 올 6월까지 높은 경쟁률로 분양이 완료된 포항지역의 수천세대의 신규 아파트 분양권 70%가 투기꾼들 손에 들어갔던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올 연말과 내년(2022)에 도심지의 주상복합아파트 등 신규 아파트 물량이 22천여 세대가 분양될 계획에 있어 향후 분양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다양한 주택 선호에다 업그레이드된 주거 환경 개선이 따르고 도심 공동화 현상을 막을 것으로 큰 기대감을 모으고 있으나, 투기 분양권 전매 사건이 불거져 부동산 시장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신규 아파트가 투기 목적에 이용 될 경우 실소유자 피해 등 부동산 시장에 상당한 혼란과 부작용이 따를 것이고 또 투기 단속이 강화될 경우 미분양이 속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문제는 포항지역 신규 아파트 분양가가 평당 1200만원대로 올랐다.

게다가 투기꾼들이 수천만원씩의 프리미엄을 붙혀 전매가 이뤄어지면서 아파트 가격대는 평당 1400만원대로 이미 치솟아 있어 향후 주상복합 아파트 등의 평당 가격대가 1500만원대로 높아질 가능성은 불 보듯 뻔하다.

시가 최근 신규 아파트 분양권과 부동산 실거래자료 중 거래 금액 축소 신고(다운거래계약), 편법 증여, 세금 탈루 행위 등에 대해 의심 사례를 수천건이나 파악한 후 전수 조사 및 단속에 돌입 했다.

지난해 수도권 부동산 규제에 따른 풍선 효과로 수도권 투기꾼들이 포항에 대거 몰려들어 신규 아파트를 분양 받아 수천만원의 웃돈을 얻어 전매하는 투기 행각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포항 남구 자이 아파트 등이 투기꾼들이 붙어 가격이 갑자기 급상승하자 정부가 신속하게 부동산 거래 규제 지역으로 지정, 실거래에 제약이 따르는 피해를 입고 있다.

그러나 포항 북구 읍면 지역은 아직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있다.

문제는 북구 지역 신규 아파트 수천건이 투기 전매한 사실이 드러난데다 세금 탈루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어 북구도 거래 규제 지역으로 곧 묶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부동산 전문가들의 견해다.

시 파악에 따르면 북구 지역의 신규 분양된 수천세대의 아파트가 투기 목적이 의심되는 외지인이 70% 이상 차지하고 수천건이 전매로 거래 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한 포항시민은 인구가 줄어들고 주택 보급률이 130%대에 육박한 마당에 분양 경쟁률이 높을 때 이미 외부 투기꾼 개입이 의심 됐다수천만원씩의 웃돈을 얻어 분양권을 전매한 행위가 수천건에 달한다는 것은 지역민들의 피해는 물론 지역 부동산 시장에 엄청난 파장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주장 했다.

그는 분양권 전매 투기 아파트가 완공된 후 과연 정상적인 입주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지도 지켜봐야 한다향후 2만여세대의 아파트가 쏟아질 경우 분양가 조정과 활용도 방향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도 주목된다고 말했다.

시가 지난 810일부터 2개월간 부동산 불법 거래 자진 신고를 적극 홍보해 자진 신고한 건수는 2건에 불과하여 이후 불법 거래 행위가 적발되면 무관용의 원칙으로 처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최근 부동산 투기 세력의 교묘한 불법 행위를 파악하기 위해 투기 조사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투기 사범 근절책에 나섰다.

한국부동산원과 경찰서, 세무서 등과 공조 체제를 구축해 투기꾼들의 불법 거래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계획을 세워 단속에 돌입했다.

많은 주민들은 지역의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불법 투기 거래 행위에 대해 보다 강력히 대처할 수 있는 전담반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단속을 펴야 한다는 여론이다.

한편 한 통신사의 보도에 따르면 올들어 전국에서 가장 많이 매매가 (분양권 전매 포함) 이루어진 아파트는 (20243월 입주 예정) 포항시 북구 A 아파트로 무려 1186건의 사고 팔기가 이루어 졌다고 보도했다.

2024년 입주 예정인 북구 흥해읍 B아파트 경우는 올들어 887, C 아파트 경우 723건의 분양권 전매가 이뤄져 전국적으로 매매가 활발한 단지 2위와 5위를 각각 기록할 정도로 불법 전매가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A 아파트의 경우 전용 면적 84A에 분양 당시 최고 분양 가격이 34400만원 이였으나 분양 3개월 만에 6천만원의 P가 붙어 4200만원에 거래된 것으로 드러나는 등 유사한 방법의 전매 투기 행위가 수천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 됐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투기꾼들이 치고 빠지는 분양권 전매가 수천건에 달하고 세금 탈루 의혹이 제기된 포항 전역이 부동산 거래 규제 지역으로 묶일 가능성은 시간 문제 같다 인구 증가 없이 수만세대의 신규 아파트가 또 쏟아질 경우 향후 미분양 등으로 대혼란이 따르고 부동산 시장이 수렁에 빠져 지역 경제에 미칠 악영향이 걱정된다고 분석 했다.

이에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아파트 거래 조사를 시작으로 서민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을 덜어 줄수 있도록 부동산 불법 투기 행위를 차단하는 데 온 힘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