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새해 달라지는 것들]
상태바
[포항시, 새해 달라지는 것들]
  • 김희영
  • 승인 2022.01.0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사랑카드, ‘삼성페이’도입 교통카드 기능 탑재 추가!
출산장려금 확대·첫만남이용권 신설·산모도우미서비스 지원
공동주택 이어 단독주택도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의무화
농어민수당 연간 60만 원 지급· 농지대장으로 농지 관리 체계화

포항시는 2022희망특별시로의 도약을 위해 시민 생활과 밀접한 복지시책 및 지역경제 견인책 마련에 힘쓰고 있으며, 특히 경제·보건·복지·환경· 농업 등 생활과 밀접한 각 분야에서 본격적인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먼저, 지난 해 4,000억 원 상당의 완판으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포항사랑상품권은 이용 활성화를 위해 포항사랑카드로 발행됐으며, 기존 월 20만 원, 연간 200만 원의 한도에서 올해는 월 50만 원, 연간 400만 원의 한도로 대폭 상향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달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앞장설 예정이다.

또한, 지난 12월 삼성전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포항사랑카드는 올해 상반기 디지털 화폐 시장 변동에 발맞춰 경북 최초로 간편결제 형식인 삼성페이를 도입, 휴대폰만 있으면 결제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층의 소비를 촉진하고 최상의 이용 만족도를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 온라인 쇼핑몰과의 연계 및 교통카드 기능까지 추가로 탑재해, 포항시민들의 생활 곳곳에서 편의를 제공하며 손에 잡히는 경제 희망특별시로의 도약을 시작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포항을 만들기 위해 2022년 출산장려금도 대폭 높인다. 올해 11일 출생아동(입양아동 및 전입아동 포함)부터 첫째아는 지난 해 3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둘째아는 110만 원에서 290만 원으로, 셋째아는 220만 원에서 410만 원으로, 넷째아 이상은 1,120만 원에서 1,130만 원으로 상향 지급할 예정이다.

첫째아는 첫돌 축하금(포항사랑상품권으로 지급) 50만 원을 포함해 100만 원이 지급되고, 둘째아와 셋째아는 첫돌 축하금 50만 원, 2년 동안 각각 월 10만 원·15만 원씩 지급할 예정이며, 넷째아 이상은 첫돌 축하금 50만 원, 3년간 월 30만 원씩 지급해, 양육가정의 부담을 덜고 가정이 행복한 복지 희망특별시로 자리매김한다.

또한, 202211일 이후 출생아동을 대상으로 바우처(국민행복카드) 방식으로 200만 원을 지원하는 첫만남이용권지원사업을 추진하며, 산모도우미(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던 본인 부담금도 최대 15일의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이와 함께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도 체외수정 신선배아는 7회에서 9, 체외수정 동결배아는 5회에서 7회로 확대된다.

세 번째로, 취약계층의 기본적 생활을 보장하는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지난해 10월 기초생계급여의 부양의무자 기준이 폐지됐고, 올해 1월부터는 기초의료급여의 부양의무자 기준까지 완화했으며, 기초생활보장제도 시행 이래 최대 폭의 기준 중위소득 인상(5.02%)을 통해 급여수준 및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생계가 어려운 가구를 조기에 발굴·지원하는 긴급복지지원사업도 올해 금융재산 및 일반재산기준 등을 완화해 대상자를 확대하고, 4인가구 생계지원 기준 금액을 38,000원 높이는 등 지원금액의 폭을 넓혀 시민들이 피부로 실감하는 복지정책을 실현할 예정이다.

네 번째로, 환경관리원들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부터 ‘100리터 규격의 종량제 봉투가 사라진다.

기존 100리터 규격의 종량제 봉투는 올해부터 생산이 중단되며, 최대 규격은 25리터를 줄인 ‘75리터 규격으로 조정, 가격도 용량에 맞춰 4,500원에서 3,370원으로 책정하고, 그 외 규격은 지난 해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다만, 기존에 구입한 종량제 봉투는 재고 소진 시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조치해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하며 추진할 예정이다.

다섯 번째로 지난 해 공동주택에서부터 시작했던 투명 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은 올해 단독주택까지 의무화를 진행해나갈 방침이다.

플라스틱을 일괄 배출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일반플라스틱유색페트병 배출함과 별도로 투명페트병 전용 배출수거 체계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홍보계도해 나감으로써, 깨끗한 녹색 도시 실현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예정이다.

여섯 번째로 지난 해 1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지급 조례제정으로 올해부터 반기별 30만 원씩 연간 60만 원을 지급하는 경상북도 농어업인 수당이 지급되면서 농어업인을 위한 변화도 시작된다.

또한, 49년간 농지 공적장부로 기능해왔던 농지원부는 새해를 맞아 농지대장으로 전환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농지 관리를 실현할 예정이다.

기존 농업인(세대) 기준으로 작성되던 것을 농지필지(지번)별로, 농업인 주소지였던 관할 행정청을 농지 소재지로 변경해 관리기관을 일원화하고, 1000면적제한을 폐지해 소규모 농지까지 등록·관리할 수 있게 해 포항시의 농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이에 포항시는 농지원부 등록자 약 25,000세대를 대상으로 안내장을 발송하는 등 홍보에 철저를 기해 2월 말까지 농가주의 수정신청 접수를 받고, 415일부터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코로나19 등으로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포항시에서는 시민들에게 희망을 북돋기 위해 경제, 보건·복지, 환경, 농업 등 각 분야를 망라해 시민들의 편의 증진과 복지 실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 “시민들도 용기와 지혜를 잃지 않고 희망특별시 포항을 향한 도약에 함께 동참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