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동네의원에서 관리해야"…서울형 모델 제안
상태바
"재택치료, 동네의원에서 관리해야"…서울형 모델 제안
  •  NEWSIS    
  • 승인 2022.01.0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를 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를 하고 있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확진자가 급증할 때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를 담당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은 7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오미크론 발생 전망 및 향후 과제 토론회'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 하루 1만명 이상 환자 폭증이 우려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서울시의사회가 고안한 서울형 재택치료 모델은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재택치료자를 직접 관리하는 체계다. 심야에는 자치구별 의사회와 서울시의사회가 운영하는 지원센터에서 대응한다. 다음주 일부 자치구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서울형 재택치료 모델은 중등증 이상 환자 치료를 담당하는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부담을 줄이고자 마련됐다.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은 중등증 이상 환자 치료와 함께 응급실, 단기외래진료센터 등에만 집중해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중증도는 기존 변이 바이러스보다 낮지만 감염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하면 급증하는 무증상·경증 환자를 종합병원급 이상에서 일일이 돌볼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박 회장은 "대학병원 포함한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이 초기에는 어쩔 수 없었지만 무증상·경증 환자 재택치료에 참여하는 건 부적절하다"며 "관리 가능한 적정 인원을 넘어 수백명씩 관리하는 것도 올바른 방안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그러나 서울형 재택치료 모델도 아직 개선할 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구급과 재택치료 관리를 담당하는 인력이 충분해야 한다. 119 구급 이송, 방사선 차량 및 치료제 운송 체계도 필요하다"며 "팍스로비드 도입을 앞두고 의원급에서 환자가 치료제 복용 후 부작용을 모니터링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정보시스템 개선도 필요하다. 현장에서 수치 처리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서울형 체계 도입에도 장애 요소"라며 "보건소에서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 집중해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데, PCR 검사를 의원급에서 분담하는 방안을 서울시청과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재택치료를 마쳤거나 생활치료센터 격리에서 해제된 환자 관리에 대해선 "병원급 의료기관에선 격리해제 후 3주가 지나야 진료가 가능하고, 보건소에서는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밝히는 등 사각지대가 있다"며 "단순히 증상이 있거나 고령인 경우에 엑스(X)선 촬영 등 회복 후 환자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치구와 보건소가 서울형 모델 운영에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치구 실무자의 이해 부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강서구를 포함한 서울 3개 구에서 지자체가 담당할 재택치료 키트 배송을 참여병원에 떠넘긴다"며 "강서구에선 참여병원으로 참여하려면 오토바이 퀵 배송을 하면 받아들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방역 당국 관계자들도 의원급 의료기관의 참여가 중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오미크론 유행으로 무증상·경증 환자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재택치료를 어떻게 안정화할 것인가에 집중하고 있다. 중증 이환을 막기 위해 경증·중등증 관리에 집중하려고 한다"며 "향후 서울형 모델 확대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도 "이제는 너무 많은 환자가 발생해 접촉자 유행 차단보다는 중증 이환 차단이 필요하다. 중증으로 이환될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치료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격리·치료 기간에 많은 부담이 있어 재조정이 불가피하다. 진단과 치료를 정상적인 의료체계로 편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