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접종자 식당 거부 빈번…방역패스 갈등 심화
상태바
미접종자 식당 거부 빈번…방역패스 갈등 심화
  • 김희영
  • 승인 2022.01.1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패스 위반에 과태료 부과…미접종자 통한 감염 방지 목적
소규모 카페·식당 미접종자 이용 거부…미접종 식당 지도 등장
일부 백신 미접종자들, 미접종 식당 지도 이용해 불매 운동도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다중이용시설 내 차별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혼자라면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식당이나 카페에서 백신 미접종자의 이용을 거부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서다.

일부 네티즌들은 백신 미접종자를 거부, 차별한 식당을 제보받아 리스트를 공개하고 있는 중이다. '백신 미접종자 거부 식당' 지도를 공유, 해당 업체를 방문하지 않음으로써 차별적 대우를 받지 않겠다는 것이 이들의 의도다.

백신 접종 여부에 따른 갈등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백신 미접종자들의 이용을 거부한 카페나 식당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전개하면서 계층, 세대 갈등이 아닌 백신 접종 여부에 따른 갈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14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백신 미접종자들의 이용을 거부하는 카페·식당이 다수 존재한다. 이들 업체들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지참한 백신 미접종자 1인 고객도 매장 이용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규모 카페와 식당을 운영하는 점주들은 방역패스 정책을 위반할 경우 손님은 물론 매장에도 과태료가 부과되고 미접종자를 통한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매장 이용을 거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자 미접종자들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백신 미접종자를 거부, 차별한 식당을 제보받아 리스트를 공개한 것이다. 일부 백신 미접종자들은 지도를 이용해 해당 식당에 대한 불매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소규모 카페와 식당을 운영하는 점주들이 정부의 지침과 다르게 미접종자의 이용을 지속적으로 거부할 경우 백신 접종 여부에 따른 갈등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도 미접종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상에 차별을 겪은 식당과 카페를 꾸준히 제보하고 있는 중이다. 자영업자들의 차별적 행동에 대해 동조하는 이들이 늘어날수록 해당 식당에는 '나쁜식당'이라는 낙인이 찍힐 수 있다.

착한식당과 나쁜식당이라는 이분법적 사고가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것은 물론 접종자들 사이에서도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을 원치않는 이들이 나쁜식당으로 낙인 찍인 업체 방문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의 지침과 다르게 미접종자 이용을 거부하는 자영업자에 대한 처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정부 지침에 어긋나지 않는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 백신 패스 적용에 따른 사회적인 분열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한 네티즌은 "자영업자들이 미접종자 이용을 거부하는 것은 영업의 자유 영역이기 때문에 처벌을 못한다. 자영업자들에게는 자유가 있고 미접종자에게는 자유가 없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백신 접종 여부에 따른 국민 분열을 막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의견을 제기했다.

앞서 지난 13일 직장인 익명 게시판 블라인드에 유명 프랜차이즈 카페가 백신 미접종자가 주문한 커피잔에 노란 스티커를 붙이고 있다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카페 측은 방역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이 같은 조치를 도입했다고 설명했으나 다수의 네티즌들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보였다. 불쾌감을 넘어 차별과 싸움을 부추기는 조치라는 지적도 나왔다.

한 네티즌은 "의도와 상관없이 백신 미접종자에게 불쾌감을 주고 차별하는 정책"이라며 "백신 미접종자가 코로나19 보균자도 아닌데 이런 조치를 도입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