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尹 대전…당은 적폐 부각, 尹은 원칙론 '투트랙' 
상태바
文-尹 대전…당은 적폐 부각, 尹은 원칙론 '투트랙' 
  • 김희영
  • 승인 2022.02.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교체론 확산 vs 정권연장론 원심력
국힘, 문정부 적폐 부각하며 심판론 확산
울산시장선거 개입 등 적폐 일일이 거론
문 대선 개입 부각…보수 집결 중도 공략
尹은 원칙론 견지하며 문과 대척은 피해
우리 문대통령" "나와 문은 같은 생각"
문-이재명 별개로 인식 유권자 겨냥한듯

'적폐 수사' 발언이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과 제1야당 대선 후보간 전면전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대선 구도를 좌우할 '핵폭탄'으로 떠올랐다. 

정권교체 열망에 더 불을 지피게 될지, 반대로 문재인 대통령의 '등판'이 친문 친여세력의 결집을 불러 정권연장론의 원심력으로 작용하게 될지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는 현 정권의 부정부패를 부각하고, 윤석열 후보는 '법과 원칙'을 강조하며 확전을 피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당은 문재인 정부의 부정부패를 부각하며 정권심판론을 확산하는 동시에 문 대통령의 '대선 개입'을 부각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보수 집결과 문재인 정부에 실망한 중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불법과 부정이 있으면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하는거 아닌가"라며 오히려 적폐 수사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어 "적폐청산을 1호 공약으로 내건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청산이라는 용어에 민감하는 반응을 보이는게 생경하고 의아한 장면"이라며 역공을 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보고서 조작. 윤석열 찍어내기 등을 '적폐 수사'의 대상으로 나열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법앞에 만인이 평등하지 신분에 따른 성역이 있을 수 있나"라며 "범죄를 저지른 게 있으면 법에 따라 처리하는 게 법치주의인데 이게 어떻게 정치보복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라고 했다. 

정진석 국회부의장도 "문재인 정부의 적폐는 청소하기 어려울 정도로 산적해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또 '대통령 선거개입' 프레임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원칙론에 대해 급발진하며 야당후보를 흠집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개입"이라며 "청와대가 야당 후보를 사사건건 트집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또 "청와대가 대선 과정에서 통상적인 이야기에 발끈하는 걸 보면서 정권심판 여론은 더 강해질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도 "정말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불법 선거개입"이라고 했다. 

당의 '강경'기조와 달리 윤 후보는 원론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한 법과 원칙에 따른 공정한 대응을 강조하면서 "정치보복은 없다"라고 여권의 공세에 분명히 선을 그었다.

"성역 없는 사정에 대해 문 대통령과 저의 생각은 같다"고 했고 문 대통령에 대해 '우리 문재인 대통령'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과 대척점에 서지는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는 문대통령 지지율이 임기말임에도 40%대로 여전히 높은 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문 대통령을 별개로 인식하고 있는 유권자들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윤 후보와 문 대통령의 대립 구도가 꼭 부정적인 것만으로 보진 않는다. 여당 지지층 집결 못지 않게 정권교체론에 더 불이 붙을 수 있다"며 "윤 총장이 제1 야당 후보가 된 것 자체가 반문 정서가 동력이 아니었나. 또 윤 후보가 원론적 입장을 얘기한 거지 대통령과 대척점에 선 것도 아니어서 오히려 중도나 부동층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