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산불 17시간만에 진화 완료
상태바
봉화 산불 17시간만에 진화 완료
  • 김윤희
  • 승인 2022.04.09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화에서 발생한 산불이 17시간 30분만에 진화됐다.
6일 산림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29분께 봉화군 봉화읍 화천리 산 39-1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 이날 오전 7시께 진화작업을 완료했다.

산림당국은 불이 나자 초대형 헬기 포함 산불진화헬기 25대, 산불진화대원 804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였다.
이번 산불은 산림인근 주택의 화목보일러에서 나온 재에 남아 있던 불씨가 순간최대풍속 10m/s의 강한 바람을 타고 빠르게 확산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산불로 120㏊가 소실되고, 주택 1동과 창고 2동이 전소했지만 인명피해는 없다.
봉화읍 화천리 산불피해지 인근에는 경북도 문화재 구만서원과 봉화각, 조선 후기 때 지어진 회이당, 과천정, 동천정 등이 있었지만 화마를 피했다. 또 불길이 해저3리 마을과 인근 축사로 확산됐지만 산불진화대원을 투입해 큰 피해없이 진화했다. 산불현장에서는 산림청 산불진화대원이 진화 도중 멸종위기 야생동물 천연기념물 제324호인 수리부엉이를 발견·구조해 관련기관에 안전하게 인계했다.

정확한 발생원인과 피해면적은 산림청 조사감식반을 통해 조사할 계획이다.
산림당국은 산불이 재발화 되지 않도록 열화상 드론과 진화인력을 배치하고, 일출과 동시에 산불진화헬기를 투입해 잔불진화 및 뒷불을 감시할 예정이다.

앞서 산림청은 전날 봉화에서 산불이 발생하자 '산불 3단계'를 발령해 가용가능한 진화자원을 총동원했다. 산불지역을 11개 구역으로 나누고, 산불특수진화대원 등 진화자원을 전략적으로 투입해 산불을 진화했다.
산림청 관계자는 "6일은 한식이고, 전국적으로 강풍이 예보돼 있어 산불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다"며 "산림인접지에서는 소각, 흡연, 취사 등 불씨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