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촉발지진 책임자 처벌해 달라”
상태바
“포항 촉발지진 책임자 처벌해 달라”
  • 김희영
  • 승인 2022.04.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시민대책위, 대통령직 인수위에 호소문 발송
지역경제활성화 특별지원방안 마련촉구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6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포항 촉발지진 책임자 처벌과 지역 경제 활성화 관련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 호소문에서 "포항시민들의 기대로 출범한 국무총리실 소속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해 7월 말 발표한 진상조사 결과는 미흡하기 짝이 없다"며 "촉발지진을 일으킨 넥스지오(주) 컨소시엄에 대한 수사의뢰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만큼 책임자를 찾아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 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별지원 방안도 마련해 피해주민들의 아픔을 헤아려 줄 것을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이날 인수위에 "감사원과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포항지진은 산업자원부 공무원과 연구기관, 사업주관사 등 관계자들의 위법·부당행위로 촉발된 것으로 판명난 만큼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관계자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지진으로 시민들의 인적·정신적·재산적 피해가 엄청난 만큼 이를 헤아려 한 사람의 피해자도 억울하지 않도록 실질적인 피해 보상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포항지진특별법에 ‘국가는 포항지진으로 침체된 포항시의 경제활성화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특별지원방안을 시행하여야 한다’고 명시돼 있는 만큼 연구중심 의과대학 신설과 동해안대교 건설 등의 사업이 조속히 시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포항지진이 일어난 지 4년이 지났음에도 아직까지 정부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 수사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며 "범대위가 포항지진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전면 거부한 만큼 새 정부가 특검 등을 통해 재조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