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 원자력 거점 조성 "탄력 "
상태바
경북 동해안 원자력 거점 조성 "탄력 "
  • 김희영
  • 승인 2022.05.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발표 ‘국정과제’ 에 탈원전 정책 폐기 등 포함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현장 둘러보는 윤석열
신한울 원자력발전소 현장 둘러보는 윤석열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경북 동해안 원자력 거점 조성계획이 탄력을 받게 됐다.

3일 발표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110대 국정과제에 '탈원전 정책 폐기,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가 포함된 것이다. 

발표된 국정과제에는 ▲신한울 3, 4호기 건설재개 및 기존 원전의 계속운전을 담은 원전의 적극적 활용 ▲원전 핵심기자재에 대한 국산화 ▲첨단기술 확보를 위한 R&D, 인력양성을 통한 원전 생태계 경쟁력 강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하는 원전의 수출산업화 ▲SMR(소형모듈원전) 개발 및 원전연계 수소생산 등의 주요 사업이 포함됐다.

한미 원전동맹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원자력 협력 외교 강화, 고준위 방폐물 처분 방안 마련을 위한 방폐물 관리, 원자력 안전 확보 등의 내용도 담겼다.

경북도는 지난달 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확정된 후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추진위원회를 열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원자력 주요 사업을 건의하고 소관 중앙부처를 방문해 설명하는 등 원전관련 핵심 사업들이 국정과제에 담기도록 힘을 쏟아 왔다.

당시 경북도는 인수위에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시재개 ▲SMR특화 국가산단 조성 ▲원자력 활용 수소생산 실증 및 국가산단 조성 ▲국립탄소중립 에너지미래관 설립 ▲글로벌 원자력 공동 캠퍼스 설립 ▲지방이전 과학기술연구기관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했다.

이들 건의사항의 이번 국정과제 반영으로 경북 원전사업 육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먼저 신한울 3, 4호기 건설과 기존 원전 계속 운전에 드는 각종 부품 발주 등 원전 산업계 일감이 창출될 전망이다. 

또 탈원전 정책으로 침체됐던 원전기술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도 활성화돼 원전 생태계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SMR 시장을 선점하고 수소경제 시대를 선도한다는 경북도의 계획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경북도는 이미 경주에 SMR 개발을 담당할 문무대왕과학연구소를 조성 중이며 SMR 사용화를 통한 수출 공급망 확보를 위해 SMR 특화 국가산단 유치를 추진 중이다.

울진에는 원자력 활용 수소생산 및 기업유치를 위한 수출·실증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원자력의 고온 열과 전력을 활용한 값싸고 질 좋은 그린수소 대량생산을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와 함께 원전해체, 소형모듈원자로 등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립 탄소중립 에너지미래관 설립과 한수원 아트센터 및 연수원 설립도 추진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경북이 가장 큰 피해를 봤다. 우수인력의 유출, 원전생태계 파괴 등이 심각했다.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는 당연하며 좋은 결정"이라며 "원전사업 재개는 우수한 인력이나 기반이 더 유출되기 전에 빨리 진행돼야 한다. 신한울 3, 4호기 건설재개, SMR 기술개발, 원전활용 수소생산 등 주요 사업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내고 관련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