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주석 왕치산, 尹당선인 취임식 참석
상태바
中 부주석 왕치산, 尹당선인 취임식 참석
  • 김희영
  • 승인 2022.05.08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특사로 … “역대 최고위급”

중국 외교부는 6일 왕치산(王岐山 74) 국가부주석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특별대표로서 윤석열 차기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한다고 발표했다.

왕치산은 시진핑 주석을 대신해 북한과 관련 있는 외교활동에 관여하는 등 북한과 한반도 문제에 대해 정통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한 전문가는 중국이 윤석열 차기 대통령의 취임식에 왕치산 부주석을 보낸 것은 북한을 염두에 두면서 한중 관계의 우호를 강조하고 남북한 관계의 안정에 노력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관측했다.

신화망(新華網)과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趙立堅)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왕치산 부주석이 한국 정부의 초청을 받아 오는 10일 서울에서 열리는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다"고 발표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시진핑의 특사로 방한하는 왕치산 부주석의 구체적인 일정을 한중이 협의 조정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자오 대변인은 "중국과 한국은 영원한 이웃이자 중요한 협력 동반자"라며 "중국이 우호적인 관계의 한국이 모든 사업에서 번창하고 발전하기를 축원한다"고 언명했다.

자오 대변인은 한중 간 우호협력이 부단히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길 바라며 쌍방의 공동 노력을 통해 한중 관계가 갈수록 앞으로 나가고 끊임없이 발전하리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간 중국은 우리 대통령 취임식에 부총리급 인사를 경축사절을 보냈는데 이번에는 8번째 정치국 상무위원이자 시 주석의 정치적 동반자인 왕치산 부주석을 파견함으로써 파격적인 자세를 보인 것으로 매체는 지적했다.

중국 지도부는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에는 류옌둥(劉延東) 당 정치국원 겸 국무원 부총리를, 2008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엔 탕자쉬안(唐家璇) 외교 담당 국무위원, 2003년 노무현 대통령 때는 첸치천(錢其琛) 외교 담당 부총리를 파견했다.

2012년에서 2017년까지 정치국 상무위원을 역임한 왕치산 부주석은 19차 당대회에서 퇴진하지 않고 시 주석의 정치적 포석에 따라 평당원 신분으로 국가부주석을 맡았다.

왕치산 부주석은 2018년 중국을 대표해 북한 정권 수립 80주년 행사에 참석차 방북하기도 했다.

왕치산 부주석이 중국의 대북 문제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하나인 만큼 그의 방한은 대북 과제를 둘러싼 한중 간 소통에 도움을 주게 될 것이라고 전문가는 분석했다

아울러 윤석열 차기 정부가 문재인 정부보다는 미국에 더욱 접근하고 긴밀해지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점을 의식해 이를 견제하려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짐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