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사 찾은 尹당선인 "韓불교, 국민의 버팀목"
상태바
조계사 찾은 尹당선인 "韓불교, 국민의 버팀목"
  • NEWSIS   
  • 승인 2022.05.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 만에 연등행사…코로나 그늘을 환하게 밝혀줘"
"국민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새 정부도 노력 기울일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2566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불기2566년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8일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서울 조계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에 참석했다. 윤 당선인은 불교계 관계자들과 합장을 하며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열린 이날 법요식을 축하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연단에서 "불기 2566년 부처님 오신 날을 봉축드린다"며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가 온 누리에 퍼지는 뜻 깊은 날"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소중한 시간을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특히 한 분, 한 분의 희망이 담긴 연등을 보니 우리의 마음도 더욱 환해지는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과 의료진들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고, 불교계의 각별한 노력이 있었기에 뜻 깊은 오늘의 이 자리도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연등회의 연등 행렬이 3년 만에 다시 열려 코로나로 그늘 진 우리 사회를 환하게 비춰줬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한국 불교는 늘 국민의 든든한 버팀목이었고, 국난극복을 위해 앞장서 왔다. 불교의 문화 유산은 우리 국민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있다"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는 "이번 부처님 오신 날의 봉축 표어가 '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다"면서 "우리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 실천하고 공동체를 위해 연대와 책임을 다한다면 매일 매일이 희망으로 꽃 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우리 앞에 여러 도전과 위기가 있지만 다시 새롭게 도약하고, 국민이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어려운 이웃들을 더욱 따뜻하게 보듬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인에 앞서 연단에 선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우리의 역사를 보면 국민의 마음이 하나로 모였을 때 전쟁을 비롯해 어떤 위기도 극복했다"며 "지도자가 분열하면 민중의 삶이 필패다"고 말했다. 

그는 오는 9월 총무원장 선출 등 일정을 꼽으며 "국가 중대사와 종단의 일이 한 단계 성장과 발전 이루는 '화쟁의 역사' '희망의 역사'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행사 중간중간 원행스님과 귓속말을 나누거나 웃는 얼굴로 다양한 행사를 지켜봤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등과도 악수나 합장을 하며 인사를 나눴다.

한편, 이날  전남 구례군 지리산 대화엄사(주지 덕문스님) 상공에 부처님 오심을 축하하는 일곱 색깔 무지개 나타났다.

이날 오전 화엄사에서 불교 신도 및 관광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봉축법요식을 봉행하고 신도들이 아기 부처님이 오신 것을 기념하는 관등의식을 가졌다.

수천 명의 인파가 의식에 집중하고 있을 때 동쪽 하늘에 일곱 색깔 무지개가 뜨면서 자연스레 시선은 하늘로 향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