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텃밭 포항 지역 의원 꼼수 공천 후유증 ‘심각’
상태바
‘국힘’ 텃밭 포항 지역 의원 꼼수 공천 후유증 ‘심각’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6.05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측근들 당선노려 3인 정원 선거구 2명 공천 … 민주당에 7석 내줘
害黨 행위 자행 막가는 국회의원들 교체론 고조
시민들, 부당한 사천·뒷거래 의혹 등 조사 촉구

“‘과메기도 국힘 공천주면 당선’ 부끄러운 속설 또 입증” 비판

 

제8회 6.1 전국동시지방선거가 끝났으나 포항지역의 사천 공천 논란에 대한 후유증이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라 주목된다.
지역 국회의원들의 편파적 공천에 불만을 품고 탈당, 무소속 연대를 구성한 시,도 의원 후보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주민 분열과 갈등이 극심했기 때문이다.
도의원의 경우 9석 모두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 됐다.
문제는 무소속과 벌인 치열한 접전으로 생긴 갈등의 골이 그대로 남아 있어 후유증이 심각하다.
또 비례대표(4석)를 포함 총 의석 33석인 포항시의회는 국민의힘 선출직 후보가 19석에 비례대표 3석 등 총 22석을 차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선출직 6석에 비례대표 1석 등 7석을 얻었고, 무소속은 4석을 각각 차지 했다.
어느 선거때 보다 불공정 논란과 무소속과 치열한 접전이 벌어져 주민 분열과 갈등을 크게 유발시켰다.
문제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위선적 태도다.
불공정 사천 공천 논란으로 주민들에게 큰 실망과 상처를 입혔고, 선거가 끝난 뒤에도 단 한마디 사과나 화합을 말하지 않고 있다.

이는 선거 기간에 자신의 손으로 컷오프 (공천 배제)시켜 정치 생명을 끊었던 이강덕 시장을 주민들 앞에서 껴안고 화합을 운운했던 태도와는 다른 이중성을 드러낸 꼴이라 충격을 주고 있다.

그간 정치쇼로 주민을 기만하고 우롱해 온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포항시의회 전반기 측근 의장(임기 2년) 선출 등 원구성에 관여 하려는 조짐이 포착돼 파문이 일고 있다. 차기 총선에 대비한 시의회 장악 포석으로 해석된다. 주민들은 도 넘은 국회의원들의 오만과 뻔뻔함에 치를 떨고 있는 분위기다.
화난 주민들 사이에서 오는 2024년 4월10일 예정인 제22대 총선에서 지역 국회의원들 교체론이 급부상하고 있어 주목된다.
지역 한 정치인은 “지방자치의 시대적 소명에 역행하는 사천 공천 논란의 책임을 엄중하게 져야 한다”며 “무엇보다 작금의 사천 공천 사태에 대해 사과 한마디 없는 오만은 용서할 수 없다”고 개탄 했다.

보수 텃밭에서 벌어진 사천 공천의 숨은 꼼수는 기상천외 했다.
그로인해 민주당에 7석이나 내줬고, 공천 장사를 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국민의힘이든 더불어민주당이든 무소속이든 후보 선택권은 지역 유권자들에게 주어져 있다.
그런데 국회의원이 공천 장사로 주민 후보 선택권을 차단 시킨 꼴이 됐다.

3개 선거구에 3명 티오에 두명씩 공천한 것은 주민 후보 선택권을 박탈 시킨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선거 전략이였다고 주장하지만 공천 장사를 했다는 비판적 여론이 지배적이다.

전국을 휩쓴 윤 대통령 지방 선거 컨벤션 효과를 보수 텃밭에서 무색하게 만든 것이다.
실제로 그 바람에 민주당 7석, 무소속 4석이 당선됐다.
이같은 부정 사천 공천 행위는 주민 기본권과 후보 선택권을 박탈시킨 것이나 다름 없어 심각성을 더해준다.
지역 한 주민은 “여야를 막론하고 능력 있는 인물을 주민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본권을 마련 해주는 것이 국회의원들의 책무이고 임무이다”며 “그런데 비정상적인 공천권 행사로 지방 선거를 난장판 만든 책임은 반드시 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시,도 의원 선거는 사실상 중앙 정치와 무관한 자치 의정 활동을 펴는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이다.

국회의원이 공천권을 손아귀에 쥐고 좌지우지 하는 불공정 사천 공천 행위는로 주민을 우롱하고 무시한 것이다.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원칙이 무너진 국민의힘 사천 공천 논란을 접한 많은 주민들은 지역 국회의원들을 반드시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팽배하게 일고 있다.
지역 한 원로는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것은 윤석열 정부를 응원하는 것이지 권력에 취한 지역 국회의원을 지지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며 “차기 총선에서 부패하고 오만한 지역 정치인들은 모조리 낙오시켜야 무너진 지역 정가 질서가 바로 선다”고 지적 했다.

결론은 지나간 6.1 지방 선거의 사천 공천 논란 후유증이 생각보다 더 심각해 보인다.
다가오는 총선까지 그 파장이 이어질 공산이 아주 높아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특히 죽었다 살아나 3선에 성공한 이강덕 시장의 경우 거칠 것이 없는 향후 시정 행위와 다가오는 총선에 즈음한 정치 행보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