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X파일 언급' 유감에…박지원 "발언 유의하겠다"
상태바
국정원 'X파일 언급' 유감에…박지원 "발언 유의하겠다"
  • 김희영
  • 승인 2022.06.11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주의 위해 밝힌 것…더 말하면 감옥 가"
"디테일하게 말 못 하지만 尹대통령 자료도"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1일 국정원이 과거 존안 자료, 이른바 'X파일' 발언에 유감을 표한 것과 관련, "앞으로는 공개 발언 시 더욱 유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원 보도자료를 보았다"며 "저의 발언은 국정원의 과거 국내 정보 수집 활동 당시의 관련 문서가 정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소신을 이야기 한 것으로 평소 여야 국회의원, 기자들과의 간담회 등에서 말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도 그 자료들은 공공기관의 기록물 관리법, 정보공개청구법 등에 의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되고 있지만 국내 정보를 더 이상 수집하지 않고 있는 이제는 그 자료들이 정쟁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고민해야 하고, 실제로 국회도 이러한 논의를 하다가 중단된 것이 아쉽다는 점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러나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의 발언이 제가 몸담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국정원과 사랑하는 국정원 직원들에게 부담이 된다면 앞으로는 공개 발언 시 더욱 유의하도록 하겠다"며 "아울러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관련 발언은 하 의원의 정치 이력을 언급한 것일 뿐, 하 의원의 사생활을 언급한 것이 아니었다는 점, 부연 설명하며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정원은 "사실 여부를 떠나 원장 재직 시 알게 된 직무사항을 공표하는 건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일부 언론 인터뷰에서 재직 중 직무 관련 사항을 공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는 박 전 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국정원에 정치인·기업인·언론인 등에 대한 'X파일' 60년 치가 보관돼있다며 "여야의 불행한 역사를 남겨놓으면 안 되니까 특별법을 제정해서 폐기해야 된다고 하는데 이걸 못 했다"고 한 발언을 지목한 것이다.

한편 박 전 원장은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국정원장으로서 보안 준수 의무가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개인정보를 위해서도 그 정도는 밝혀도 문제가 없지 않느냐"며 "누가 어떻게 (기록)됐다는 건 얘기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인터뷰는 지난 10일 여의도 둔치 일원에서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자료도 있느냐는 질문에는 "국정원법을 위반하면 내가 또 감옥 간다. 한번 갔다 왔으면 됐지 또 가겠느냐"면서도 "그러니 디테일하게는 얘기 못 하지만 근본적으로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