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특별시 포항을 만들어갑니다”
상태바
“희망특별시 포항을 만들어갑니다”
  • 김희영
  • 승인 2022.06.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시민의날 기념식’ 시민 1만여명 참석 성황리 개최
코로나로 지친 시민 집결…자긍심·애향심 고취 의미 더해

포항시는 11일 만인당 옆 잔디구장에서 시승격 73주년을 맞아 시민 1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포항시민의 날 기념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제26회 포항단오절 민속축제와 병행 개최됐으며,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개최된 대규모 야외행사로서 6.1. 지방선거로 흩어진 민심을 화합시키는 계기가 됐다.
특히, 29개 읍면동 시민들과 함께하는 기념행사로 치러져 시민들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은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해종 포항시의회의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김희수 경상북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73세 대표, 청소년, 청년, 근로자, 의료진, 농업인, 상인, 기업인 등 각계각층의 시민대표들이 시민화합의 세레모니를 함께해 감동을 줬다.
행사는 단오절 연계행사인 읍면동 만장기 입장을 시작으로 △연오랑세오녀 부부의 시민헌장 낭독 △분야별 특별상 시상 △기념영상 △시민의 노래 제창 △시민화합 퍼포먼스 △포항 출신의 전유진과 미스트롯 성민지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특별상에는 경제 활성화, 코로나19 극복, 지속가능 발전 등 시정발전에 힘을 보탠 9개 분야 총 12명의 유공자를 선정해 시상했다. 
수상자로는 부문별로 △경제 활성화: 강상규 ㈜영진이엠티 대표이사 △기업 일자리 : 이명하 (재)경상북도경제진흥원 지역산업지원단장, 장승기 포항공대 교수 △수산업 발전 : 하기동 한국수산업경영인 포항시연합회장 △지속가능 발전 : 손성찬 UNAI한국협의회 사무국장 △도시공간 : 최기송 경상북도옥외광고협회 포항시지부장 △코로나19 극복 : 김진 포항시약사회장 △지진대응 : 양만재 포항지역사회복지연구소장, 마정화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 △공감복지 : 이상섭 포항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실무위원장, 박성관 한국국제통상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 △체육발전 : 정군섭 포항시사격연맹회장 등이 수상했다.

특히,  포항시 홍보대사로 활약 중이며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전유진 양과 미스트롯 출신인 성민지 양이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신명나는 무대를 꾸며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2부 행사인 포항단오절 민속축제는 △한복맵시 자랑대회 △노래자랑대회 순으로 진행됐으며, 한복맵시 컨셉사진 공모전, 전통놀이마당, 체험부스운영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진행했다.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의 과거·현재·미래를 함께 만들고 꿈꿔온 모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며 “우리 시민들이 힘을 모으면 어떠한 위기도 이겨낼 수 있고  어떠한 목표도 이뤄낼 수 있기에 함께 힘을 모아 통합과 상생, 화합의 시대를 열어 ‘희망특별시, 더 큰 포항’을 이뤄내자” 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민의 날은 2004년에 1962년 6월 12일 포항항이 처음 개항했던 날을 기념해 6월 12일을 ‘시민의 날’로 지정했다.
올해는 12일이 주말인 관계로 기념식을 앞당겨 진행하게 됐다.  
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함께 자리를 하지 못한 시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HCN경북방송을 통해 기념식을 생중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