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관외 거주 체납자 세금 징수" 나섰다
상태바
경북도, "관외 거주 체납자 세금 징수" 나섰다
  • 김희영
  • 승인 2022.06.1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송군의 '지방세 체납 정리단'이 체납 차량의 번호판을 영치하고 있다.
청송군의 '지방세 체납 정리단'이 체납 차량의 번호판을 영치하고 있다.

경북도가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체납자도 끝까지 찾아내 세금을 징수하기로 했다.

도는 20일부터 24일까지 시군과 합동으로 체납징수팀을 만들어 서울·인천·경기 등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체납자를 찾아 징수활동을 벌인다.

도에 따르면 관외지역에 거주하는 체납자의 체납은 도 전체 체납액의 30%에 이른다.

관외지역 거주 체납자는 현지조사와 직접 독려가 힘든 점을 악용해 납부를 회피하면서 체납세 징수에 어려움이 있었다.

도는 시군 직원 50여명과 총 3개팀으로 편성한 '관외지역 체납세 합동징수팀'을 연 5회 운영할 방침이다.

이번 징수대상은 서울·인천·경기에 거주하는 체납자 735명이며, 체납액은 25억원이다.

합동징수팀은 체납자의 거주지와 사업장 방문을 비롯해 연고지 탐문, 체납차량 운행행적 조회 등을 통해 체납자의 생활실태를 철저히 조사하고, 고질 체납자에 대해서는 가택수색 및 동산 압류,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와 강제견인도 한다.

징수가능 체납자는 면담을 통해 분납안내 및 자진납부 유도하는 등 지속해서 관리하고, 거소불명 및 행방불명된 자에 대해서는 주민등록 말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일시적 또는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분납을 유도하고, 행정제재 유보를 통해 신용회복과 담세력 회복을 지원하는 등 맞춤형 징수 활동도 전개한다.

이를 위해 사전에 체납자의 실태를 면밀히 분석해 징수대상자를 선정하고, 방문 전 전화 독려와 방문일정 통보 등 철저한 준비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 3년간 관외지역 합동징수팀을 운영해 압류(261건), 차량 번호판 영치(245대), 압류재산 공매(105명) 등으로 122억원의 체납세를 정리했다.

황명석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전국 어디에도 체납자에 대한 사각지대는 없다"며 "건전한 납세문화를 조성하고, 코로나19로 세입 확보가 절실한 상황에서 고질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체납처분으로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조세정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