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잎혹파리 피해산림에 천적방사 시작
상태바
솔잎혹파리 피해산림에 천적방사 시작
  • 함정민 기자
  • 승인 2016.05.2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산림환경연구원은 안동, 상주, 봉화, 울진 500ha의 임지에 솔잎혹파리 천적인 솔잎혹파리먹좀벌 1,000만 마리를 방사한다.

경북도산림환경연구원은 솔잎혹파리 피해가 비교적 심한 도내 북부지역 4개 시·군(안동, 상주, 봉화, 울진) 500ha의 임지에 솔잎혹파리 천적인 솔잎혹파리먹좀벌 1,000만 마리를 방사하기로 하고 지난 20일 안동시 일직면 용각리에 첫 방사를 시작했다.

이번에 방사하는 솔잎혹파리먹좀벌은 지난해 11월부터 사육해온 것으로 소나무재선충과 더불어 소나무림에 큰 피해를 주는 솔잎혹파리의 친환경적 방제를 위해 방사를 실시했다.

솔잎혹파리는 봄에 새로 나는 솔잎 사이에 알을 낳고, 깨어난 유충이 솔잎기부(솔잎이 붙어있는 부분)에 혹을 만들고 나무의 수액을 빨아먹어 소나무의 생육을 저해하고, 피해가 몇 년간 누적되면 소나무를 고사시키는 해충으로, 지난해 금강산 소나무림의 피해원인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솔잎혹파리 천적방사는 인공사육 한 천적인 솔잎혹파리먹좀벌을 피해지에 ha당 2만 마리를 방사하고, 천적이 솔잎혹파리 유충에 기생해 밀도를 낮춤으로 인해 피해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는 1979년부터 실시한 친환경적인 방제로, 이 사업은 현재 전국에서 경북도에만 실시하고 있다.

김욱동 경북도산림환경연구원장은 “송이생산지, 농약방제가 불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솔잎혹파리 천적방사를 실시해 임업인 소득과 건전한 산림생태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