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공식 선언
상태바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 공식 선언
  • 김희영
  • 승인 2022.07.10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이계 최고위원들 수용 … ‘이준석 지우기’ 속도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인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공식 선언했다. '당원권 정지 6개월'이란 징계를 받은 이준석 대표는 주말 내내 대응 방안을 고심하며 반격을 준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 지우기는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권 원내대표는 8일 당원권 정지가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이 대표의 주장을 당 기획조정국 등의 해석을 근거로 일축했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의결 효력은 즉시 발생했고 당헌당규상 원내대표인 본인이 직무대행이라고도 했다.
그는 당의 모든 일정이 정상 진행될 것이라면서 오는 11일 정례 최고위부터 본인이 주재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 대표가 징계 의결을 수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한 회의에 두명의 주재권자가 등장하는 촌극이 발생할 수도 있는 사안이다. 
권 원내대표는 8일 하루동안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회동, 의원총회 소집 예고, 최고위원 비공개 간담회 개최 등 일련의 행사를 수행하면서 이 대표의 반발 동력을 제거하는 행보를 보였다.

정미경·김용태 등 이 대표에 우호적으로 분류되는 최고위원들도 최고위원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 대표의 주장을 부정하는 당 사무처 해석과 권 원내대표의 협조 요청에 반대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권 원내대표는 비공개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협조 요청에 최고위원들의 반대는 없었다면서 "매주 월요일 최고위 개최 등 당의 모든 일정이 예전과 마찬가지로 정상 진행되고 당이 한목소리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대표와 회동 가능성에 대해 "제안이 오면 뵙고 당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한 방안을 서로 논의하겠다"고 원론적인 가능성을 남겨뒀다. 
그러면서도 징계 처분권 등 이견 조율 가능성에 대해 "당이 결정한 것"이라고 단호하게 선을 긋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 최고위원은 '직무대행 체제 동의 여부'에 대해 "지금 현재 검토 결과 그게 가장 맞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원권 정지 시점에 대해서도 "윤리위가 결정한 순간 결정된다"고 했다.
이 대표는 8일 언론 인터뷰 이외 공개 활동을 하지 않고 잠행했다. 
이 대표가 자진사퇴 가능성을 일축하면서 윤리위 재심 신청, 징계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이 가능한 카드로 꼽힌다. 
그러나 윤리위가 이 대표의 소명에 불신을 표출한 상황에서 이를 번복한 새로운 사실관계를 제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은 당 대표가 비정치적인 수단으로 당의 안정을 저해했다는 공격의 빌미가 될 수 있다. 

이 대표는 윤리위의 징계 의결에 대한 당대표의 처분권을 주장하면서 당원권 정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지만 권 원내대표는 당 사무처 해석을 근거로 일축하고 있다. 
이 대표에게 가까운 최고위원들마저도 권 원내대표의 논리에 반대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