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록콜록’ 여름철 감기는 왜 걸릴까
상태바
‘콜록콜록’ 여름철 감기는 왜 걸릴까
  • 김희영
  • 승인 2022.07.1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감기원인 면역력 저하·냉방병 등
이른 무더위로 냉방시설 사용 늘면 위험↑
고령·영유아, 중이염·폐렴·비염 등 유발도
레지오넬라증, 폐렴 악화시 치사율 39%
물 많이 마시고 실내 자주 환기시켜야

이른 무더위로 에어컨 등 냉방시설 사용이 늘면 여름 감기에 걸릴 위험이 높아져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감기는 바이러스로 인해 호흡기에 염증이 생겨 발생한다. 여름철 감기의 원인은 무더위에 따른 면역력 저하, 과도한 냉방으로 인한 냉방병, 에어컨 등에서 감염될 수 있는 레지오넬라 등 다양하다. 

여름철에는 목감기가 흔히 발생하는데, 급성 인후염이나 후두인두염에 속한다. 바이러스로 인해 인두,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대부분 피로, 과로, 급격한 온도 변화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한다.  특히 여름철에는  실내에서 장시간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 기구에 의존해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 주변 환경과 호흡기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고 외부의 먼지나 바이러스 등 외부 물질이 제대로 걸러지지 않아 감기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바깥 기온보다 실내 온도가 5~8도 이상 낮은 곳에서 장시간 머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떨어진다. 초기에는 목이 건조하고 이물감이 느껴지며 가벼운 기침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해지면 목통증으로 침을 삼키거나 음식을 먹기 어렵고 두통, 발열,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결막염이나 설사가 동반되기도 한다. 염증이 후두까지 이어지면 쉰 목소리가 나거나 귀 밑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목감기는 흔한 병이지만 재발이 잦고 불편하다. 하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종류가 많아 백신 개발이 어렵고, 원인 병원균을 사멸시키기보다는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치료가 대부분이다. 여름철 감기는 날씨가 더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더욱 크다.특히 레지오넬라증은 몸살 감기와 비슷하지만 치료를 미뤘다가는 폐렴으로 쉽게 진행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감기를 예방하려면 손과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야식을 피하고 큰 소리로 말하거나 높은음으로 말하는 등 목소리를 무리하게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실내를 자주 환기시키고 에어컨 필터도 1~2주에 한 번씩 청소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