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서 팡파르’ 경북도민체육대회 “화합의 큰 잔치”
상태바
‘포항서 팡파르’ 경북도민체육대회 “화합의 큰 잔치”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7.16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림픽 방식 야간 개회식 연출 … 29개 종목 열전 “도민들에 즐거움 선사”
스포츠·문화 예술의 축제
경북 시군의 특산물 홍보
15일 오후 6시 대회 개회선언과 함께 경북도 23개 시군 선수단이  퍼포먼스를 펼치며 입장하자 이철우 지사와 개최지인 이강덕 시장 등 23개 시군 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체육회 관계자, 기관단체장들이 일제히 일어나 선수단을 환영하고 있다
15일 오후 6시 대회 개회선언과 함께 경북도 23개 시군 선수단이 퍼포먼스를 펼치며 입장하자 이철우 지사와 개최지인 이강덕 시장 등 23개 시군 자치단체장과 지역 국회의원, 체육회 관계자, 기관단체장들이 일제히 일어나 선수단을 환영하고 있다

‘환동해 포항의 꿈, 경북에서 세계로!’라는 슬로건 아래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가 지난 15일 오후 6시 포항종합운동장에서 개최한 개회식을 시작으로 18일까지 4일간의 열전에 돌입했다.

이번 체전에서는 경북 지역 23개 시군에서 1만1545명(선수 7949명, 임원 3596명)의 선수단이 출전해 육상, 농구, 배구 등 29개 종목에서 각 시군의 자존심을 걸고 기량을 겨뤘다.

 ‘희망 빛 나래, 포항’을 주제로 올림픽 방식의 야간 개회식으로 연출돼 도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 이날 개회식 행사에는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해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 이강덕 포항시장 등 기관장들과 선수단, 시민 등 3만 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개회식은 선수단 입장에 이어 개회선언, 환영사, 개회사, 대회사, 선수 및 심판 선서, 성화 점화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대회사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정상 개최 되는 이번 대회를 통해 침체된 지역 발전의 전환점을 마련하고, 경북도민들에게 감동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공식 행사에 이어 전유진, 에일리, 제시, 사이먼 도미닉, 오마이걸, 이찬원 등 인기가수들의 화려한 축하 공연으로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 갈채와 호응이 쏟아졌다. 대회 기간 중 포항시 일원에서는 다양한 문화 행사도 진행됐다.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는 국악공연, 난타, 오케스트라, 무용 등의 공연과 미술 전시, 독립영화 상영 등의 행사와 철길숲 공연장 및 대회장 인근에서도 시낭송회, 거리 퍼포먼스 등이 펼쳐졌다.

이외에도 포항종합운동장 주차장에 마련된 부대 행사장에서는 각 시군별 농수산물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특산물 홍보 판매장과 포항물회, 과메기 등 포항10미(味)를 홍보하는 부스가 운영됐다.

또 캐리커처, 부채 만들기 등의 문화예술 체험부스, 사회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취업·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소마켓, 포항시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식품 마켓 등이 열렸다.

특히, 종합운동장 입구 정면에는 포항의 주요 산업, 먹거리, 명소 등을 홍보 했으며 , 첨단과학 도시의 강점을 활용한 로봇, 축구 등 VR스포츠와 바다 속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체험관 또한 큰 호응을 얻었다. 

개회식에 앞서 진행된 환영 리셉션에서는 한국 대중 아카펠라의 정점에 있는 혼성 아카펠라 그룹 ‘제니스’의 축하 공연도 진행됐다.

특히, 이날  포항의 둘레길인 그린웨이를 의미하는 친환경 용기에 포항의 대표 음식인 물회와 대표 먹거리인 아귀, 포항 부추, 포항초(시금치), 해맞이빵, 달맞이빵, 구룡포 참문어 등을 선보였다.

게다가 포항에서 직접 생산한 식재료를 가지고 만든 음식에 포항을 대표하는 청슬도가의 전통 청주로 포항을 방문한 특별한 분들의 환영에 의미를 더하기도 했다. 재료비 외에 모든 조리와 음식 플레이팅은 영일만관광특구협의회의 자발적인 봉사로 준비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에서 12년 만에 열리는 귀중하고 반가운 이번 도민체전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문화예술과 스포츠의 감동이 어우러지는 300만 경북도민의 화합과 축제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도민체전은 18일 오후 6시에 폐회식 행사를 가진다.         

◆ 제60회 경북도민체전 개막식 행사 전경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개막 하루전인 14일 오후 이강덕 포항시장과 백인규 포항시의장이 장애인 봉송주자의 휠체어를 밀며 함께 달려 '대화합 제전'을 예고하고 있다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 개막 하루전인 14일 오후 이강덕 포항시장과 백인규 포항시의장이 장애인 봉송주자의 휠체어를 밀며 함께 달려 '대화합 제전'을 예고하고 있다
포항시 선수단들 입장 전경
포항시 선수단들 입장 전경
축하공연
축하공연

 

 

포항시 홍보대사 가수 전유진
가수 에일리
가수 에일리
힙합가수 사이먼도미닉
힙합가수 사이먼도미닉
트롯가수 이찬원
트롯가수 이찬원
걸그룹 오마이걸
걸그룹 오마이걸

                    

가수 제시
가수 제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