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한국산 경공격기·전차·자주포 한꺼번에 산다
상태바
폴란드, 한국산 경공격기·전차·자주포 한꺼번에 산다
  • 김희영
  • 승인 2022.07.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A-50 48대, K2 전차 980대, K9 자주포 648대 “빅 세일”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신임장교 KCTC 훈 련중 K2 전차가 기동을 하고 있다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신임장교 KCTC 훈 련중 K2 전차가 기동을 하고 있다

FA-50 국산 경()공격기 등 국산 무기체계의 폴란드 수출이 확정됐다. 한국산 군용기가 유럽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출 규모는 10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 정부는 27(현지시간) "FA-50 경공격기 개량형 48대를 비롯해 K2 전차 980대와 K9 자주포 648대 기본계약(Framework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은 이날 체결식에서 "폴란드의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인해 지상·공중 전력의 공백을 채워야 했는데 기술·가격·도입 시기 등을 고려했을 때 한국의 무기 체계가 가장 적합했다"면서 "K-9자주포의 경우 기술을 인정받고 있어 빠른 도입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체결식은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표,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 등 한국 방산기업 대표와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 야로스와프 미카 총사령관, 아르투르 쿱텔 군비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폴란드 국방부에서 열렸다.

폴란드 국방부 맞은편에는 러시아 대사관이 위치해 있어 일각에서는 폴란드가 러시아에 경고를 보낸 것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는 한국 기업 대표 연설을 통해 "이번 계약은 현대로템 입장에서도 매우 큰 의미"라며 "우리나라와 동일한 무기체계를 사용하면서 양국 간에 유대 관계가 더 깊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기술 이전과 현지 생산을 통해 경제전반에 걸쳐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대 최대 규모로 FA-50 경공격기를 수출한 KAI는 내년 상반기부터 FA-5012대 납품하고 이후 항공정비(MRO)센터를 현지에 건립한다.

KAI는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국제비행학교도 폴란드에 세울 예정이다.

브와슈차크 국방부 장관은 "FA-50은 가볍고 F-16을 기반으로 하는 다목적 무기로 우리가 잘 적응할 준비가 돼 있다""F-16을 운행해본 조종사는 FA-50으로 연습하는 데 몇 시간이면 되고 FA-50은 기술 효율성이 85%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폴란드는 K2 전차 180대도 올해부터 인도받을 예정이다. 이후 기술 이전을 통해 800대 이상의 K2 전차(K2PL·K2의 폴란드 수출형 모델)를 폴란드 현지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폴란드는 K9 자주포도 48대 구입한 뒤 이후 600대 이상 주문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