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어민 강제북송’ 현장 검증
상태바
‘北어민 강제북송’ 현장 검증
  • 김희영
  • 승인 2022.07.2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안보문란TF

국민의힘은 29일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사건 관련 현장 검증을 위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한다. 당시 북송 상황을 파악해 진실 규명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판문점을 찾아 자유의집과 군사분계선(MDL) 등을 둘러보고 북송 당시 현장 상황을 검증한다. TF의 판문점 방문은 지난 22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유엔사 승인 문제로 일주일 더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TF에서 활동하는 민간위원들도 참석하는 방안이 추진됐으나, 유엔사 측이 민간인 제한 규정을 들어 출입을 제한한 것으로 파악됐다. 

TF 한 위원은 "유엔사 쪽에서 많은 사람이 한꺼번에 오는 상황을 극도로 꺼려했다"며 "원내 의원과 국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직원들만 방문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12일 통일부가 공개한 강제 북송 영상에는 2019년 11월7일 포승줄에 묶인 채 안대를 착용한 탈북 어민 2명이 판문점에서 북한 측에 인계될 때의 북송에 저항하는 어민들의 모습, 이를 저지하는 관계자들의 음성이 포착됐다.

문재인 정부가 유엔사에 강제 북송 사실을 숨겼다고 주장해 온 TF는 현장 검증에서 강제 북송이 이뤄질 수 있었던 배경 파악계획이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당시 북송에 대한 유엔사의 승인이 있었다고 밝힌 데 비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유엔사가 '강제 북송' 사실을 모르고 승인한 것이라며 이후 유엔사가 항의한 사실까지 공개했다.

TF는 지난달 27일 회의에서 국회 상임위원회 가동을 이유로 활동 조기 종료 검토의사를 밝히면서 추후 TF 활동이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