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당국, ‘포항의 숙원’ 영일만대교 건설 반대 “저의 의심”
상태바
軍당국, ‘포항의 숙원’ 영일만대교 건설 반대 “저의 의심”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7.3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尹대통령 공약 사업을 일부 정치 세력에 의해 착공 연기 공작 의혹 제기 “파문”
이강덕 시장 “군함통행에 방해 안 돼 … 경북 동해안 균형발전사업 당장 착수해야”
이강덕  포항시장이 최근 정부 부처를 찾아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최근 정부 부처를 찾아 대통령 공약사업이자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영일만대교 건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낙후된 동해안의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군 당국의 반대로 또 무산되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공약한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을 최근 군 당국이 군사 훈련에 따른 군함 통행 등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약 2조원 이상이 들어갈 예산 부담이 크고 정국이 불안정하여 착공 시기를 연기 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군부를 동원, 반대 공작을 교묘히 펴는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6일 시청 브리핑룸을 찾아 “영일만대교가 군부대 작전에 방해가 된다는 군 당국의 주장은 말이 안 된다”고 발칵하며 목소리를 높혔다.
이날 이시장은 “영일만대교 건설은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주요 공약 사항이다”며 “내년 말 개통 예정인 포항∼영덕 고속 도로와 이미 개통한 울산∼포항 고속도로를 직선으로 연결시키는 고속도로 주요 구간이고, 동해안 균형 발전과 직결되는 교량 사업이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윤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지난 4월 포항을 찾아 공약 이행 방침을 재확인하기도 했었다.

게다가 최근 이강덕 시장이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등을 만나 영일만대교 건설의 필요성과 군사 훈련에 장해가 되지 않는다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충분히 전달했는데도 군부가 반대하는 배경에 의구심이 크게 생긴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8년에 계획된 영일만대교는 당시 군사 작전을 고려해 군함이 드나드는 구간을 해저터널로 건설하는 안으로 처음 계획 됐었다.
하지만 교량설치 보다 1조원 이상 예산이 더 들어가 전 구간을 교량으로 설치하는 계획안으로 바꿨다.
교각 거리와 높이가 아주 넓고 높아 군함 등이 드나드는 데 지장이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고 또 군당국에서도 이미 알고 있으면서 이 시기에 반대하는 것은 저의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동해안 고속도로는 착공 약 30여년만에 겨우 계통을 앞둔데다 영일만대교는 고속도로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유일한 동해안의 대교이고 낙후된 동해안 국토 균형 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설치해야 할 교량이기도 하다.
군 당국 반대와 무관하게 포항시는 경북도, 국토교통부,국방부 등과 사업 착공 시기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고, 업무 협의를 통해 최종 노선을 확정해 행정 절차를 거쳐 내년에 실시 설계에 들어갈 예정인데 과연 순조롭게 추진될지 주목된다.

한 전문가는 “조 단위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호남 지역의 섬을 연결하는 여러개의 대교 설치 경우 김대중 정부 5년안에 일사천리로 모두 착공·설치 했다”며 “지역을 위해 일하는 능력 있는 정치인은 보이지 않고 거짓말을 일삼고 개인 생색내기 좋아하는 이기적이고 부패한 정치인들 뿐이라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영일만대교는 포항출신 이명박 대통령 시절에 착공시켜야 할 절호의 찬스를 놓쳤고, 두 차례 나 정부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낮다는 평가까지 받은 것은 지역 정치인들의 무능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군 당국의 반대 저의(底意)가 수상하고 일부 반대 정치 세력들의 오더(order)를 받은게 아니냐 하는 의혹이 따를 수 밖에 없다고 입을 모았다.

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은 지역 숙원 사업이다.
건설이 되면 전국에서 포항을 찾는 관광객들이 대거 몰려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고, 관광명소가 되는 동시에 포항의 랜드마크가 될 가능성이 높아 주민들의 기대감이 아주 크다.

영일만대교 조감도
영일만대교 조감도

영일만대교는 북구 흥해읍과 남구 동해면 사이 앞바다를 가로 질러 건설된다.
국비 약 2조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산되는 영일만대교는 영일만 바다 위에 설치되는 다리 구간 거리가 무려 9㎞나 된다.
게다가 남·북구 육지 연결 도로가 9㎞쯤 되어 전체 대교 구간 길이가 18㎞나 되는 대역사 교량이다.

이강덕 시장은 “만약 전시 상황에서 적 공격으로 군함이 드나드는 구간의 사장교가 무너지더라도 물이 깊어 군함이 드나드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만약 어렵더라도 영일만대교의 다른 사장교를 통해 다닐 수 있다”며 “교량위 주탑이 비행 구역에 방해가 된다는 것도 말이 안 되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위치를 옮겨서 건설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시장은 또 “영일만대교 내륙쪽에 있는 포항해양경찰서 부두도 내년 말까지 영일만대교 바깥쪽인 영일만항으로 이전하기로 했다”며  “해군도 지난 2010년에 부대를 영일만항으로 이전하기로 한 만큼 옮기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포항∼영덕 고속도로가 내년 말 개통되면 차량 정체가 불 보듯 뻔한 만큼 당장 영일만대교 건설에 착수해야 한다”며 “영일만대교가 군 작전에 방해가 된다는 것은 시대 착오적인 말인 만큼 군부대가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다 해결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지역 정치인은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포항을 찾았을 때 김정재 의원이 이강덕 시장을 패싱 시키지 않고 업무 브리핑을 맡겼다면 작금의 군 당국 반대 등 후유증이 나타 나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며 “또 복잡하게 돌아가는 지역민 생존권이 달린 포스코 홀딩스·미래기술연구원 본사 포항 이전 문제도 그 당시 대통령에게 확답을 받았다면 별다른 잡음없이 추진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결론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사항으로 가시화 되고 있는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추진이 군 당국의 반대로 차질이 우려 돼 반대 저의분석과 동시에 반대를 일소시킬 수 있는 적극적 대응 조치가 시급히 요구되는 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