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 4동맹’이란 말 안 쓸 것… 중국과 반도체 공급협력
상태바
‘칩 4동맹’이란 말 안 쓸 것… 중국과 반도체 공급협력
  • 김희영
  • 승인 2022.08.0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미국이 한국에 통보한 '칩4(반도체 공급망) 동맹' 결정 시한이 이달 말로 다가온 가운데 대통령실은 미국 주도의 동맹 가입에 아직 선을 긋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누가 누구를 배제하는 반도체 동맹이 아니다"며 중국 배제론을 일축하는 등 칩4 동맹이 자칫 반중 행보로 비춰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4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과의 통화 내용을 설명하며 "오늘 통화에서는 (관련된) 이야기가 안 나왔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부터 약 40분 동안 펠로시 의장과 통화를 했다. 펠로시 의장은 윤 대통령에 자신과 동행한 그레고리 믹스 하원 외무위원장, 마크 타카노 하원 보훈위원장, 수잔 델베네 연방하원의원,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연방하원의원, 한국계인 앤디 킴 연방하원의원 등을 일일이 소개했다. 

특히 델베네 의원은 윤 대통령에 최근 미 의회를 통과한 '반도체 칩과 과학 법(반도체법)'을 언급하면서 "양국이 수혜를 누리며 협력 방안을 논의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펠로시 의장과의 통화에서 칩4 가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나'라는 질문에 "오늘 통화에서는 이야기가 안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델베네 의원이 반도체법을 언급한 것은 오로지 해당 법안이 양국의 이익으로 돌아가길 바란다는 뜻이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칩4에 가입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칩4 '동맹'이라는 말은 쓰지 않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반도체 동맹이 아닌) '반도체 협의' 정도로 해서 어떤 의제에 대해, 어떤 협력 방안을 얘기할 것인지 논의하는 협력체"라고 했다. 
칩4는 미국이 구상 중인 반도체 기술 보유 국가들의 협력체다. 미국, 한국, 일본, 대만 등 세계 반도체 핵심 국가들이 주축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