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을 따돌리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퇴진운동 본격화
상태바
‘포항을 따돌리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 퇴진운동 본격화
  • 김종서 취재국장
  • 승인 2022.08.0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민들, “신규투자 호남에 집중 … 포항제철소 고철화 방치” 분노 항의시위 준비
홀딩스 본사 이전 약속 후 수도권서 부지 물색 들통
내년 3월 미래기술원 등 포항이전 명확한 약속 안해
포스코 센터 앞 1인 시위에 업무 방해 고소·손배 소송
제철학원에 지원 중단·포스텍도 국립대 전환 주장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포스코홀딩스·미래기술연구원 포항시 이전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포스코홀딩스·미래기술연구원 포항시 이전 촉구 집회를 하고 있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 교체설이 나도는 가운데 최 회장 퇴진 운동이 포항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포스코 그룹은 최정우 회장이 설립한 개인 사기업이 아니다.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포항을 본거지로 삼아 설립한 부인할 수 없는 국민적 기업이다.
그런데 포항 보다 호남 지역에 투자가 집중되고 홀딩스사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사 포항 이전 협약에 대해 최 회장의 명확한 약속 이행 답변을 하지 않고 따돌림 경영을 하고 있어 포항시민들을 화나게 만들고 있다.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일명 범대위 한 회원이 서울 포스코 본사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자 명예훼손과 업무 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1억 원의 배상 청구까지 했다. 

이는 최 회장이 포항시민들과 소통을 끊고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는 ‘선전포고’로 인식되고 있다. 

범대위는 최 회장 퇴진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포항시의회에 특위를 구성하는 등 내년 3월 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사 포항 이전에 대해 명확한 최 회장 답변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 지역 4개 자치단체를 상대로 미래기술연구원 본사 건립 부지 확보 (1만 평)에 나선 사실이 불거져 포항시민들을 더 화나게 만들고 있다.
범대위는 8일 오후 몇 백 명이 관광버스로 서울에 상경, 포스코 본사 앞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최 회장 퇴진 운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또 이달 중순께 시민 2~3만여 명이 포스코 포항 본사 앞에서 최 회장 사퇴를 촉구하는 대대적인 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사태가 감정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한 여의도 정치인은 “최정우 회장 8월 교체설이 여의도 정가에 나돌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최 회장은 문재인 정부 사람으로 분류돼 있고 또 고(高)자세로 포항시민들과 충돌하여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고 있어 스스로 사퇴 무덤을 파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은 문재인 정부 실세들과 코드 경영을 했다는 소문이 나도는 가운데 포항 보다 서해안 쪽 신소재 산업에 집중 투자 기반을 조성한 것이 사실이다. 

주로 학연으로 연결된 문 정부 정치 실세들이 최 회장 후원 세력이라는 소문도 나돌았다. 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사 포항 이전 협약도 박빙의 대선 정국 속에서 반발하는 포항시민들을 달래라는 정치권의 오더에 의한 형식적 협약이었다는 소문도 있다.

최 회장의 최대 실수는 실세 정치권력에 기댄 경영을 하면서 포항시민들과 소통을 끊고 고 자세로 임한 것이다. 
내년 3월 협약 이행 여부도 명확하게 밝히지 않고 포항을 멀리하는 최 회장의 자세가 문제다.

특히 포항사람들의 포스코 성장 과정에서의 기여와 배려를 잊고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 민간 기업이다’는 최 회장의 주장은 ‘불효자식이 자신을 낳아 출세시켜 준 늙은 아버지, 어머니를 홀대하고 타박하는 배은망덕’과 다르지 않다는 비판이 쏟아진다.
이런 가운데 최 회장 자신은 세계적인 민간 기업의 CEO라는 자만심 때문에 포항 사람들을 무시하는 요인이 된다는 분석도 있다. 

최 회장은 몇 년 전 1고로를 패쇄시키면서 박물관으로 꾸미겠다는 약속을 했으나 방치하고 있고 포스코 내 노후된 설비 교체 투자 보다 폐쇄 수순을 밟겠다는 내부 경영 방침 때문이 아닌가 의심도 받고 있다.
이대로 가면 향후 10~15년 이내 포항제철소는 고철 덩어리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포스코 그룹은 철강분야 낡은 시설에 투자를 줄이고 광양제철소 하나만 존치시키는 것이 경제적이다는 분석이 있다 한다.  포스코는 홀딩스 계열사가 되면서 이미 자력의 투자 결정 권한은 사라졌다.

최 회장은 향후 3년간 3조 5천억 원을 서해안 쪽 신소재 산업 육성에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포항 지역 투자에 인색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포항제철 초,중,고등학교 지원 예산도 이미 다 끊었다. 

포스텍을 국립대로 전환 시켜야 한다는 최 회장 발언과 나주 한전공대 설립이 무관치 않다는 전문가들의 분석도 있다.  결국 최 회장이 신소재 산업 투자 기반을 서해안쪽에 구축하여 호남출신 정치권 실세들의 먹이 사슬을 깔아주려는 것이 아닌가 의심받고 있다.

한편 범대위 소속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은 지난 3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들에 대한 자본시장법 위반 사건을 신속·엄정하게 수사해 줄 것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제출(접수번호 7660) 한 뒤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이 사건은 지난해 3월 참여연대 등이 최정우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원들이 지난 2019년 내부 정보를 이용해 포스코 자사주를 매입한 것은 자본시장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것이다.  

지난해 8월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가 서울 테헤란로의 포스코센터를 압수 수색한 후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다.
임 위원장 탄원서에는 “당시 최 회장은 산재 사고가 폭증하는 등 포스코 주가가 상장 이래 최저로 떨어지자 ‘주가 방어에 나선다’는 명목으로 임원들과 함께 조직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했다고 주장했다.

한 포스코 전직 직원은 “최 회장 취임 후 주가 폭락으로 포스코에 위기감이 돌 때, 직원들은 이사회 결의 및 공시로 주가가 치솟는 것을 내부 공지를 통해 나중에야 알았다”며 “만약 최 회장이 진정으로 회사와 직원들을 생각했다면 2만여 그룹 직원들에게 권유는 못해도 왜 호소조차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범대위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달 12일부터 최정우 회장 퇴진을 요구하며 서울 포스코센터, 용산 대통령실, 최 회장 자택 앞 등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고 대대적인 최 회장 퇴진 시위를 내년 3월까지 벌인다는 계획이다.

결론은 문재인 정부에서 로비 귀재로 알려진 최정우 회장이 8월 교체설이 나도는 가운데 국민기업을 사기업화 한 철옹성(홀딩스사)에 숨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건재할지 향후 추이가 크게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