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산업부장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건의
상태바
이강덕 포항시장, 산업부장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건의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9.09 0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 포스코와 현대제철 태풍 ‘힌남노’ 피해기업 현장 방문
이강덕 시장,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 강력 건의
신속한 지정으로 피해기업 정상화를 위한 지원 요청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8일 오후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포항 포스코와 현대제철소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이 장관은 태풍 힌남노로 인해 가동이 중단돼 있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현대제철소 공장을 둘러보고, 침수된 지역과 공장 파손 등 기업의 피해현장을 살폈다.

또한, 이강덕 시장과 전익현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신속한 피해 복구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강덕 시장은 태풍 피해를 입은 포스코와 현대제철뿐만 아니라 포항철강산업단지를 포함한 포항 지역 기업의 정상화를 위해 포항을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적극 건의했다.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은 지난해 8월 제정된 ‘지역산업위기대응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의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될 경우 산업부 장관이 지정하도록 돼있다.

특별법과 시행령에 따르면 대규모 재해가 발생한 경우와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시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경우를 지정요건으로 하고 있어, 7일 포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요건에 부합하게 됐다.

포항이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되면 올해 2월 18일 특별법 시행 이후 첫 사례가 되며, △자금·융자 등 금융·재정 지원 △연구개발 지원 및 성과 사업화 지원 △국내 판매, 수출 지원과 경영·기술·회계 관련 자문 △재직근로자의 교육훈련 및 실직자·퇴직자의 재취업교육 등 고용안전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태풍으로 인한 집중호우가 만조시간과 겹쳐 기업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철강산업단지 중 1·2단지는 50여 년 전에 조성돼 시설이 노후화된 상태라 더 큰 피해가 발생했다”며, “포항 지역 기업들이 하루 빨리 정상화될 수 있도록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에 대해서 적극 검토하겠으며 전담부서를 지정하고 담당공무원을 파견하는 등 핫라인을 구축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며, “안전사고에 유의해 복구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