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침수 조사 원칙대로… 최 회장 겨냥설 일축
상태바
포스코 침수 조사 원칙대로… 최 회장 겨냥설 일축
  • 김희영 기자
  • 승인 2022.09.1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자원통상부 오충종 철강세라믹과장 일문일답
“전문가 조사로 본질적 해법 찾고, 반복적 피해 막아야”
“국가 중대 산업현장 피해 조사, 전문가들이 안하면 누가 하나”
지난 6일 포항제철소 침수 당시 내부 전경
지난 6일 포항제철소 침수 당시 내부 전경.

경북도가 반도체 초강대국 실현 목산업통상자원부가 포스코를 향해 민간조사단 침수 피해 조사의 본질을 왜곡하지 말고, 이번 침수 사태의 근본 방지책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포스코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번주 중 '철강수급조사단'을 구성해 포항제철소 태풍 피해가 커진 배경과 산업계 전반에 미칠 영향을 조사하기로 하자 "민간기업을 향한 과중한 책임 묻기"라며 정면으로 반발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일부에선 "불가항력으로 일어난 일로 포스코가 피해 상황을 축소 보고할 이유가 없다"며 "(정부의 조사단 가동은) 민간기업에 대한 지나친 책임 묻기"라는 주장도 내놓았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민간조사단 조사는 근본적으로 포스코의 잘잘못을 따지자는 취지가 아니라며 이 같은 주장에 분명히 선을 그었다. 

지난 16일 산업통상자원부 철강세라믹과 오충종 과장은 뉴시스와 전화 통화에서 "(철강수급조사단 조사는) 포스코의 잘잘못을 따지려는 취지로 실시하는 게 아니다"며 "정부 입장에선 제철소 같은 중요한 국가 기간 산업 현장의 반복적인 재해 피해를 막기 위해 전문가 조사가 절실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철강세라믹과는 국내 철강 산업의 주무 부처로 이번 포항제철소 사례를 토대로 중대 산업 현장의 재해 대비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할 방침이다.  오 과장은 "민간조사단 조사는 이번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피해가 발생했을 때 어떤 대비를 할 수 있는지 각계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산업 현장의 대비책을 보완한다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포스코 사례를 통해 미래에 재해가 발생하면 취해야 할 조치들에 대해 전문가들 의견을 들어보는 것은 그 의미가 작지 않다"며 "전문가들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 사항을 도출해내면 포항제철소는 물론 다른 중대 산업 현장에도 이를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동준 연세대 교수를 단장으로 삼고 산업연구원, 대

한상의, 철강협회 등 관계기관과 산업부, 고용노동부, 업계 추천 기술 전문가 등으로 철강수급조사단을 꾸려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 조사에 착수한다. 

이는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최정우 회장 퇴진을 겨냥해 조사단을 가동하는 것이 아니라는 평이다. 철강업계 한 전문가는 "이번 조사는 철저히 민간조사단의 조사일 뿐 한 그룹의 수장인 최 회장을 퇴진시킬 명분도 없고, 조사단에 그럴 만한 권한도 있지 않다"고 밝혔다. 철강수급조사단은 포항제철소의 신속한 설비 복구도 철저히 지원할

방침이다. 오 과장은 "포스코에선 압연라인 피해를 3개월 내에 복구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며 "실제 목표대로 복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조사단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칫 피해 복구가 늦어지면 국내 산업계 전반에 후속 피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조사단이 조사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복구 계획을 통해 침수 피해가 극심한 압연라인을 3개월 내에 복구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10일 3고로, 12일 4고로와 2고로를 순차 가동했고, 일부 제강공정도 가동해 철강 반제품 생산 재개에 들어갔다. 

하지만 범람한 냉천 인근에 위치해 침수 피해 직격탄을 맞은 압연라인은 아직까지 배수 및 진흙 제거 작업이 길어져 복구가 더디다. 

포스코는 3개월 내에 압연라인 복구를 모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압연라인은 고도의 전기 설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자칫 무리한 복구 일정을 강행했다가는 제2의 사고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조언도 들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